세계일보

검색

EBS ‘부모-이슈 N 맘’

입력 : 2015-09-14 10:17:35 수정 : 2015-09-14 10:17:35

인쇄 메일 url 공유 - +

EBS ‘부모-이슈 N 맘’은 15일 방송에서 은퇴 후 노후자금을 어떻게 관리하고 지킬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EBS 제공
‘은퇴 이후의 삶’, 100세 시대가 실감나는 시절을 살아가는 요즘 사람들의 중요한 화두다. 은퇴 시기가 앞당겨지는 추세이다 보니 관심은 점점 높아간다.

EBS1 ‘부모-이슈 N 맘’이 15일 오전 9시 40분 은퇴세대와 부양세대를 위한 ‘노후자금 지키기’편을 방송한다.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이제 우리 사회에서 ‘은퇴’란 새로운 시작과도 같다. 노후자금이 더 절실해지는 이유다. 하지만 지키기가 쉽지 않다. 교묘해진 금융사기로 어렵게 모은 돈을 한꺼번에 날리고, 나이가 들어서까지 부모에게 의존하는 ‘캥거루족’의 증가로 노년층의 삶은 열악해져가고 있다. 한 은퇴설계 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노후자금이 나가는 3대 위험 요소는 금융사기, 성인 자녀, 질병으로 인한 병원비다.

금융범죄 전문가 이기동 소장은 금융범죄의 주 표적이 외로움 많은 노년층의 노후자금이라고 말한다. 은퇴자들의 심리적 취약점을 이용해 돈을 가로채는 각종 수법이 진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소장은 금융범죄에 대응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방송은 또 검찰청과 금융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사례를 파헤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황혼기에 접어들어서도 자녀는 무거운 짐이다. 나이가 들어서도 부모의 보살핌을 갈구하는 캥거루족의 실태와 자녀에게 다 주고 싶은 부모 마음 사이에서 어떻게 해결점을 찾아야 할지는 고민일 수 밖에 없다. 은퇴설계 전문가 전기보 소장은 ‘자녀와의 차용증서 이야기’ 등 모두가 놀라워하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노년기를 위해 반드시 들어야 할 ‘의료 실비보험’도 소개한다. 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과 더불어 은퇴 설계 전반에 대한 핵심 팁도 공개할 예정이다.

강구열 기자 river910@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전지현 '눈부신 등장'
  • 전지현 '눈부신 등장'
  • 츄 '상큼 하트'
  • 강지영 '우아한 미소'
  • 이나영 ‘수줍은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