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태풍이 발생하는 이유, 발생기부터 쇠약기까지 4개 단계 거쳐 각각 규모 성질 달라 ‘태풍 찬홈 린파 북상은?’

입력 : 2015-07-05 00:11:51 수정 : 2015-07-05 00:11:51

인쇄 메일 url 공유 - +

태풍이 발생하는 이유 태풍이 발생하는 이유
태풍이 발생하는 이유, 발생기부터 쇠약기까지 4개 단계 거쳐 각각 규모 성질 달라  ‘태풍 찬홈 린파 북상은?’

태풍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 제9호 태풍 '찬홈(CHAN-HOM)'이 북쪽으로 올라옴에 따라 태풍의 발생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태풍은 열대성 저기압중에서 중심 최대풍속이 초속 17m 이상의 폭풍우를 동반하는 것을 말한다. 지구상에서 연간 발생하는 열대성저기압은 평균 80개 정도이며 이를 발생 해역별로 서로 다르게 부르고 있다.

즉 북태평양 남서해상에서 발생하는 것을 태풍, 북대서양, 카리브해, 멕시코만 그리고 동부태평양에서 발생하는 것을 허리케인, 인도양과 호주부근 남태평양 해역에서 발생하는 것을 사이크론이라 부른다. 다만 호주부근 남태평양 해역에서 발생하는 것을 지역주민들은 윌리윌리라고 부르기도한다.

또한 태풍이 발생해서 소멸하기까지를 크게 나누면 4개 단계가 있어 태풍의 규모나 성질도 이에 따라 달라진다. 먼저 태풍의 발생기에는 저기압성 순환이 지상에 나타나기 시작해서 태풍강도에 도달하기까지는 진행속도가 불안정하며 중심위치는 북위 5∼20이다.

이어 태풍의 발달기에는 중심시도가 최저가 되고 풍속이 최대가 되기까지를 말하는데 구조는 대칭적이고 통상 서∼북서쪽으로 매시 20km 속도로 진행한다. 이후 최성기에는 심시도가 더 깊어지지는 않으나 태풍의 범위는 넓어지며 가장 발달한 시기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태풍의 쇠약기에는 태풍이 쇠약해서 소멸하거나 중위도지방에 도달해서 온대성저기압으로 변하는 시기이다. 한반도에 내습하는 태풍은 최성기와 쇠약기에 해당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일반적으로 최성기의 태풍은 형태가 원대칭적이고 통과후는 순조롭게 날씨가 회복된다. 이에 대해 쇠약기의 태풍은 대칭성이 무너지고 전선을 동반하는 예도 있으며 호우에 의한 피해가 발생한다. 

태풍이 발생하는 이유에 네티즌들은 “태풍이 발생하는 이유, 태풍은 무서워”, “태풍이 발생하는 이유, 태풍은 이렇게 발생하는 구나”, “태풍이 발생하는 이유, 태풍에도 4단계가 있다니”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슈팀 en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윤아 '청순 미모'
  • 윤아 '청순 미모'
  • 최예나 '눈부신 미모'
  • 있지 유나 '반가운 손인사'
  • 에스파 카리나 '민낮도 아름다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