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기초 스킨로션만 있었던 남성 화장품 시장이 이제는 에센스· 비비 크림 등 여성 화장품 못지 않게 제품 종류가 다양화되고 세분화 되어 가고 있다. 남성 화장품 시장이 더욱 커지면서 여성 위주로만 나왔던 화장품 종류들이 남성 피부를 위한 제품으로도 출시 하고 있다.
남자의 피부는 여자보다 표피층이 두껍고 유분이 많아 모공이 커지면서 각종 트러블이 생기기 쉬워 유, 수분 공급이 탁월한 여성 전용 화장품을 사용해 주면 피부의 상태가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20~30대 젊은 남자들은 남성 전용 브랜드의 화장품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
대다수의 남자들은 유분기가 많은 지성 피부타입이기 때문에 피부 잡티와 여드름 관리에 좋은 세안법과 다양한 세안 도구 및 클렌징 제품에 관심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간편한 피부 관리를 선호하는 남자들은 세안제 하나만으로 세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엇보다 세안제의 선택이 가장 중요하다.
남자 피부 관리에 사용하면 좋은 세안제로는 폼클렌징· 오일· 로션 등과 여드름비누 등 다양한 종류가 출시되어 있으며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클렌징 제품들과 비누 등은 간편한 세안을 도와주는 장점이 있지만 유해 성분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어 피부에 자극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특히 최근에는 이러한 세안제 부작용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비누에 다양한 천연 재료를 첨가해 피부 미용에 좋은 천연 수제비누를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각광 받고 있다.
남자 연예인과 모델들이 사용하면서 화제가 되어 특별한 선물용으로 인기가 좋은 남자 전용 화장품 브랜드 보쏘드는 피부 유해 성분을 첨가하지 않아 민감한 피부를 가진 남성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유명 브랜드이다.
보소드의 블랙솝은 피부 각질을 말끔히 제거해주는 참나무 숯 파우더와 6가지 보습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고 편안하게 마무리해 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블랙솝은 피지 흡착 능력이 뛰어나 모공 속 깊숙이 쌓여 있는 피지와 피부 노폐물을 깨끗하게 제거해 주며 기분 좋은 향기를 내주어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 세안 비누로 대표적이다. 특히 파라벤을 포함한 8가지 피부 유해 성분을 배제해 여드름 발생이 잦은 예민한 피부 타입을 가진 남성들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손꼽을 수 있다.
남자 피부의 피지를 제거할 수 있는 올바른 세안법으로는 미지근하고 깨끗한 물로 닫힌 모공을 열어 주고 피부 자극이 없는 비누와 클렌저를 사용해 부드럽게 마사지 하듯 클렌징 하는 것이 좋다. 클렌징을 마무리 할 때는 찬 물로 가볍게 거품을 씻어 내는 것이 모공 수축에 효과적이며 피부 각질이나 코 모공의 블랙헤드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이중 세안이나 모공, 클렌징 브러쉬 등의 도구를 활용해 세안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블랙헤드는 주로 모공이 많아 분포 되어있는 코 주변에 많이 생기며 가까이서 보면 외관상 지저분해 보일 수 있으므로 이를 제거하는 시술이나 화장품들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요즘에는 남성 피부 관리 트렌드에 따라 강남, 인천, 대전 같이 지역별로 남자 전용 피부 관리샵 또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지만 집에서도 올바른 세안 법을 지키고 세안 후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화장품을 순서에 맞게 사용하면 따로 피부관리를 받지 않아도 피부 결을 개선시킬 수 있다.
피부결 개선에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은 바로 세안인데, 특히 지성피부 타입이 많은 남성들은 얼굴 피지와 노폐물을 확실히 제거 해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세안제를 사용해 꼼꼼하게 세안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하지만 피부 각질이 잘 일어나는 건성 피부는 잦은 세안으로 인해 오히려 피부가 더욱 건조해 질 수 있으므로 본인에 피부 타입에 맞는 보습력 좋은 세안제를 선택해 주어야 한다. 지금부터 피부 관리에 소홀히 했던 남자들은 잘못된 세안 습관을 버리고 자신만의 피부 좋아지는 방법을 찾은 후 꾸준히 실천하도록 노력해 연예인과 같은 피부 미남이 되어 보는 것은 어떨까?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