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스트레스와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탈모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하수오(何首烏)가 각광받고 있다.
20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하수오는 탈모 방지 치료뿐만 아니라 새치 치료 등 머리카락에 좋은 음식으로 꼽혀왔다. 이 때문에 하수오는 새치나 흰머리를 없애거나 모발을 굵게 하고, 머리숱을 많아지게 하는 등 탈모예방음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명나라 때 쓰인 중국 최고의 약학서 ‘본초강목’에는 하수오의 효능에 대해 ‘혈기를 북돋우며 머리카락을 검게 하고 안색을 좋게 한다’고 기록돼 있다.
'동의보감’에서도 하수오가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머리털을 검어지게 하고, 얼굴색을 좋아지게 한다’고 적혀 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으로 고서(古書)에 기록된 하수오는 백하수오가 아닌 ‘적하수오’의 효능이란 것이다. 탈모에 좋은 약초인 하수오는 백수오 라고도 불리는 백하수오가 아니라 적하수오다.
실제 식약청에서는 원재료명으로 하수오는 ‘하수오(적하수오)’로 백수오는 ‘큰조롱’으로 정의하고 있고, 다른 종으로 구분하고 있으므로 백수오를 하수오로 부르는 것은 틀린 표현이다.
이처럼 하수오의 성분이 첨가된 탈모샴푸나 탈모제품을 선택할 때, 백수오나 하수오와 비슷한 생김새의 이엽우피소를 첨가한 것인지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그러므로 하수오 구입 전에도 반드시 백수오인지 적하수오인지 여부를 꼼꼼히 따진 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수오는 성질이 강한 약재이므로 오랜 법제과정을 통해 부작용을 최소화한 후 섭취해야 하며 야생하수오인 자연산 하수오의 효능이 월등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정가 관계자는 “하수오제품을 구입할 때 국산 자연산 하수오를 주원료로 사용해 완전한 법제 등의 과정을 거쳤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며 “참하수오는 제조과정에서 합성첨가물이 첨가되지 않은 9증9포 법제하수오 100% 제품이며, 시중의 유통과정을 줄여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청정가참하수오는 한방부분 2014 한국소비자만족지수1위 프리미엄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헬스팀 이새하 기자 lishya@segye.com
<세계섹션>세계섹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