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아파트 커뮤니티 어디까지 좋아질까

입력 : 2014-01-15 10:51:25 수정 : 2014-01-16 13:11:32

인쇄 메일 url 공유 - +

기존 커뮤니티시설 단점 개선하며 지속 발전

아파트 커뮤니티시설에 대한 수요자들의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개선되어야 할 점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건설사들도 보다 좋은 커뮤니티시설을 공급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파트 커뮤니티시설은 과거 1990년대 노인정, 어린이놀이터, 휴게소가 전부였던 것에서 현재 많은 아파트에 갖춰지는 피트니스센터·도서관·카페까지 많은 발전을 이뤄왔다. 하지만, 입주 후 운영 문제와 함께, 입주민들의 고른 이용이 불편하다는 점이 대표적인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실제로, 과거 일반적인 커뮤니티시설은 1~2개동 지하에 조성되는 사례가 많았다.

건설사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티시설을 접근성이 좋은 위치에 별동으로 건립하거나, 각 동 지상층에 나누어 배치해 문제점을 개선해나가고 있다. 또, 운영 부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정 기간 운영주체를 둬 활성화하거나 입주민의 재능기부 형태로 운영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커뮤니티시설 자체를 특화하려는 노력 또한 눈길을 끈다. 다른 단지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특별한 커뮤니티시설을 도입해 지역주민들에게 이슈가 되고, 나아가 업계를 선도하고자 하는 건설사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신규분양하는 대부분의 아파트에 갖춰지는 피트니스센터, 놀이시설은 물론, 수영장, 업무시설까지 조성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 또, 연령별로 이용하는 공간을 구분하는 등 더욱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건설사들의 노력이 돋보인다.

강태욱 하나은행 부동산팀장은 “커뮤니티시설에 대한 수요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진 만큼 앞으로 더욱 이용이 편리하고 특색 있는 시설을 공급하기 위해 건설사들도 노력하고 있다”며 “수요자들도 더욱 좋은 환경에서 생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커뮤니티시설이 잘 갖춰진 단지에 대한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남해터지역주택조합이 시행하고 포스코건설이 시공하는 ‘하남 더샵’이 오는 17일 견본주택을 오픈할 예정이다. ‘하남 더샵 센트럴뷰’는 입주민들이 단지 내에서 편리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테마별 공간을 만들 예정이다. 공급규모는 지하 3층 ~ 지상 19층, 전 가구가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단일 평면의 4가지 타입으로 구성된다.

SK건설이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일대 분양중인 ‘영통 SK VIEW’는 지상 3층 규모의 입주민 전용 커뮤니티 시설이 별동으로 조성된다. 단독건물로 시공된 만큼 다양한 커뮤니티가 한 곳에 모여있어 시설 이용에 편리함 및 높은 접근성을 강조했다. 영통 SK VIEW’는 지하 2층~지상 26층 총 8개동 규모이며 710가구 모두 전용면적 59, 84㎡의 중소형으로만 구성된다.

반도건설은 오는 2월 분양을 앞둔 ‘동탄2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3.0’에 작년 분양한 1·2차 단지에서 큰 호응을 얻었던 2층 규모의 별동학습관을 마련하고 유명 교육기관과 협력하여 한층 업그레이드된 커뮤니티 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 아파트는 동탄2신도시 A38블록에 총 1135가구의 중소형 대단지로 들어서며 동탄에서 희소성 높은 중소형타입 59·74·84㎡의 3가지 평면을 공급할 예정이다.

GS건설·SK건설·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동 가재울뉴타운4구역에서 '가재울뉴타운 제4구역 주택재개발 정시사업'을 분양 중이다. 이 아파트는 지상 3층, 지상 33층의 61개동으로 전용 59~175㎡로 이뤄졌다. 모두 4300가구의 대단지다. 단지 안에는 산책로와 어린이 놀이터, 주민운동시설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제공된다.

삼성물산은 서울 강동구 천호동에 ‘래미안 강동팰리스’를 분양중이다. 이 단지의 커뮤니티 시설은 2800㎡ 규모로 조성되며 휘트니스 센터를 비롯해 GX룸·사우나·골프연습장·독서실·문고·연회장·실버라운지·게스트하우스·클럽하우스·키즈룸 등이 들어선다.

대우건설과 동부건설이 김포 풍무2지구에 분양중인 ‘김포풍무 푸르지오 센트레빌’는 지하 2층 ~ 지상 2층 6000여㎡ 규모로 구성된 별도의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한다. 스포츠존·에듀존·컬쳐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골프연습장·다목적실내체육관·북센터·티하우스·게스트하우스를 조성할 예정이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지수 '시크한 매력'
  • 지수 '시크한 매력'
  • 에스파 닝닝 '완벽한 비율'
  • 블링원 클로이 '완벽한 미모'
  • 스칼렛 요한슨 '아름다운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