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이목구비는 물론 V라인 얼굴형이 미의 기준이 되고 있다. 이는 얼굴을 작아보이게 하고 이목구비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비단 여자들뿐만 아니라 많은 남자들 역시 V라인 얼굴로 세련된 인상을 주고 싶어 한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얼굴에 각이 지거나 턱이 긴 얼굴형은 강하고 억세보이는 인상을 주기 마련이다. 사각턱이란 양측 아래턱뼈의 우각부(귀 밑에서 볼로 이어지는 부위)가 각이 져서 얼굴을 정면으로 보았을 때 사각형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사각턱의 원인을 둘로 나누면 선천적인 뼈의 문제와 후천적인 턱의 발달, 가령 음식을 씹을 때 사용하는 턱근육(저작근)이 발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후천적인 사각턱의 발달은 생활습관으로도 형성될 수 있는데, 껌과 오징어 같은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장기간 지속적으로 섭취하거나 한쪽으로 턱을 위치하고 잠을 자거나 혹은 오랜 시간 턱을 괴는 습관들이 사각턱을 생기게 할 수 있다.
장기간 한쪽 치아와 턱만 사용해 음식을 씹는 힘은 턱 근육의 과부하와 과 긴장을 야기 시켜 사각턱이나 턱관절 장애를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이러한 잘못된 생활 습관은 사각턱과 더불어 안면비대칭을 유발하게 되는데, ‘V라인 사각턱수술’이나 사각턱 보톡스 등과 같은 시술로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시술 전 이를 예방하도록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일범_그랜드성형외과 원장 / 성형외과 전문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