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성공의 비밀은 마지막 1퍼센트에 있다

입력 : 2011-05-13 17:36:00 수정 : 2014-02-27 10:29:42

인쇄 메일 url 공유 - +

백지연 지음/알마/1만3000원
크리티컬 매스 - 1퍼센트 남겨두고 멈춘 그대에게/백지연 지음/알마/1만3000원


백지연이 그간 100여명의 성공한 인물을 인터뷰한 경험과 자신의 성찰을 이야기한 책이다. ‘나 자신을 감동시킬 노력’과 ‘나를 잊어버릴 정도의 집중력’으로 만들어내는 크리티컬 매스란 무엇인지 살펴본다. 그는 ‘성공의 비밀은 마지막 1퍼센트에 있었다’고 강조한다.

원래 크리티컬 매스(Critical Mass)란 용어는 물리학에서 시작된 개념으로 한국에서는 ‘임계질량’으로 번역된다. “어떤 핵분열성 물질이 일정한 조건에서 스스로 계속해서 연쇄반응을 일으키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질량”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유효한 변화를 얻기 위해 필요한 충분한 수나 양”의 개념으로 쓰인다. 백지연은 “내가 바라는 모습으로 스스로를 만들어가기 위해 쌓아야 할 훈련과 노력, 인내의 양”이라는 뜻으로 크리티컬 매스를 사용하고 있다.

저자는 “성공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태풍처럼 자신을 휘몰아치며 집중적으로 노력했던 시기가 있었다. 미친 듯이 노력하던 그 시간에 겉으로는 아무런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것처럼 보였지만, 그래서 아무런 성장이나 발전도 이루어지지 않는 것처럼 보여 포기하고 싶을 때가 수시로 찾아왔지만, 그들은 멈추지 않고 노력해 결국에는 자신이 원하는 변화를 이루어냈다.

특별한 그들을 만든 것은 바로 그들 안에 노력이 쌓이고 쌓여 마침내 형성된 크리티컬 매스였다”고 강조한다. 책에서 백씨는 100퍼센트만큼의 노력이 쌓여야 당신의 실력이 화산처럼 폭발하니 그때까지 결코 멈추지 말라고 조언한다.

김용출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있지 유나 '반가운 손인사'
  • 있지 유나 '반가운 손인사'
  • 에스파 카리나 '민낮도 아름다워'
  • 한소희 '완벽한 비율'
  • 최예나 '눈부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