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비지니스 영어] Hi, Joe. How was your day?

관련이슈 맛있는 영어

입력 : 2009-10-30 09:40:02 수정 : 2009-10-30 09:40:02

인쇄 메일 url 공유 - +

Unit 6: Socializing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정에서 (at home)나 일 터에서 (at the workplace)나 원만한 인간관계 (good human relationship)를 유지 (maintain)하는 것은 매우 중요 (very crucial) 합니다. 사실 (as a matter of fact), 산다는 것 자체 (living itself)가 곧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 (getting along with people)인데 이렇게 우리가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서로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positively) 유지 (maintain)하기 위해 하는 모든 사회 활동들 (social interactions)을 사교 (socializing)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단원에서는 사교와 연관된 상황들과 그 상황들 속에서 오 갈 수 있는 대화들을 다룹니다. 그 가운데 특히 (in particular), 일을 마친 후 (after work) 여가 시간 (leisure time)에 외식 (eating out)을 한다든지, 영화를 보러 나간다 (going out for movies)든지, 파티에 간다 (going to a party)든지, 혹은 사무실 동료들과 어울려 술 한잔을 한다 (having a drink with office colleagues)든지 하는 상황에서 어떠한 대화가 오갈 수 있는지 알아보고 배웁니다.

Situation: Eric Clapton and Joe Black are roommates. They share the rent for the two-bedroom apartment they are living now. Eric Clapton has just come home from the office. He says hi to Joe Black who was already home after work.

Dinner is on me

Eric Clapton: Hi, Joe. How was your day?
Joe Black: Not bad. How was yours?
Eric Clapton: It was OK. Did you eat?
Joe Black: Not yet.
Eric Clapton: Why don’t we eat out tonight?
Joe Black: I love to. But I don’t have money.
Eric Clapton: Don’t worry. Dinner is on me.
Joe Black: Sounds great. Thanks.
Eric Clapton: Sure. Let’s get going.

상황: 에릭 크랩턴과 죠 블랙은 룸메잇입니다. 그들은 그들이 지금 살고있는 방 두개 짜리 아파트의 월세를 나누어 내고 있습니다. 에릭 크랩턴이 퇴근하여 방금 집으로 왔습니다. 그는 이미 퇴근하여 집에 와있던 죠 블랙에게 인사를 건냅니다.

저녁 내가 내마

에릭 크랩턴: 안녕, 죠. 오늘 어땠어?
죠 블랙: 나쁘지 않았어. 오늘 어땠는데?
에릭 크랩턴: 괜찮았어. 밥 먹었니?
죠 블랙: 아직 안 먹었어.
에릭 크랩턴: 오늘 밤 외식하지 않을래?
죠 블랙: 그러고 싶어. 하지만 돈이 없어.
에릭 크랩턴: 걱정마. 저녁 내가 내마.
죠 블랙: 근사하게 들리는데. 고마워.
에릭 크랩턴: 천만에. 가자구.

Useful Expressions

1. Hi, Joe. How was your day?: 잘 있었어, 죠? 오늘 어땠어?

  Hi는 상대방의 안부를 묻는 말로 여기서는 “안녕 (하지?)”, “잘 있었지?” 혹은 “잘 있었어?”등의 뜻으로 쓴 말입니다. How was your day? 역시 상대방에게 안부를 묻는 말로 “너의 날이 어땠어?” 즉, “오늘 어땠어?”라는 뜻으로 한 말입니다.

  참고로, 영어권 특히 미국에서는 서로 잘 모르는 사이 끼리라도 여기서와 같이 아파트 혹은 방을 얻어함께 생활하며 세를 나누어 내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이 것은 세의 부담을 룸메잇 끼리 나누어 서로의 living cost 즉, “생활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한 한 방편입니다.

2. Not bad. How was yours?: 나쁘지 않았어. 오늘 어땠는데?

  여기서 Not bad는 It was not bad 혹은 My day was not bad를 뜻하는 말로 “나의 하루는 나쁘지 않았다” 즉, “난 오늘 나쁘지 않았다, 괜찮았다”라는 뜻으로 한 말입니다. 또한, How was yours?에서 yours는 your day 즉, “너의 날” 혹은 “너의 하루”를 뜻해 “너의 하루는 어땠어?” 즉, “너는 오늘 어땠어?”라는 뜻으로 한 말입니다.

3. It was OK. Did you eat?: 괜찮았어. 밥 먹었니?

It was OK는 it was fine, It was good, 혹은 My day was OK로 “나의 하루는 좋았다” 즉, “나는 오늘 좋았다”라는 뜻으로 한 말입니다. Did you eat?은 Did you eat your dinner? 즉, “저녁 식사 했니?” 혹은 “저녁 밥 먹었니?”라는 뜻으로 한 말입니다. 이에 대한 대답으로 Not yet이라고 했는데 여기서 yet은 “아직”이란 뜻으로 써서 이 말은 I did not eat my dinner yet 즉, “아직 저녁을 안 먹었다”라는 의미로 쓴 말로 “아직 저녁 식사를 안 했다” 또는 “아직 저녁을 안 먹었다”라는 뜻으로 한 말입니다.

4. Why don’t we eat out tonight?: 오늘 밤 외식하지 않을래?

  Why don’t we ~?은 “우리가 ~하지 않겠니?”라는 뜻으로 Let’s ~ 즉, “~하자”라는 뜻과 같은 의미로 쓴 것이고 eat out하면 “밖에서 먹다” 즉, “외식하다”라는 뜻입니다. 이 표현은 문맥상 Why don’t we dinner out tonight?으로 쓸 수 있는데 dinner out은 eat out tonight과 같이 “저녁을 밖에서 먹다” 혹은 “저녁 외식을 하다”라는 뜻으로 쓰는 말입니다. 참고로, lunch out은 “점심 외식을 하다”라는 뜻입니다.

5. I love to. But I don’t have money: 그러고 싶어. 하지만 돈이 없어

  I love to ~은 I like to ~ 혹은 I want to ~ 과 마찬기지로 “나는 ~하고 싶다”라는 말이며 여기서는 I love to는 I love to eat out tonight 즉, “오늘 밤 나는 밖에서 저녁을 하고 싶다”를 뜻합니다. I don’t have money는 글자 그대로 “나는 돈이 없다”라는 말입니다.

여기서 유의 할 것은, 이러한 경우에 우리는 먼저 “식사를 하러 가자”하고 제의한 사람이 식사비를 내는 것이 통례인 반면, 미국 사람들은 이러한 경우에도 제의한 사람이 It’s my treat 즉, “내가 내겠다”라고 말하지 않는 이상 Dutch pay 즉, “각자의 식사비는 각자가 계산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기 때문에 I love to. But I don’t have money라는 말을 한 것입니다. 참고로 “나누어 계산하자”라는 표현으로는 Let’s go Dutch 혹은 Let’s split the bill로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split는 “나누다”, “분배하다”의 뜻으로 쓴 것이고 bill은 “계산서”의 의미로 쓴 것입니다.

6. Don’t worry. Dinner is on me: 걱정 마. 저녁 내가 내마

  Worry는 “걱정하다”, “고민하다”의 뜻으로 여기서 Don’t worry는 Don’t worry about the money for dinner 즉, “저녁 값은 걱정 하지마”라는 뜻으로 한 말로 “걱정 마”로 풀이 합니다. Dinner is on me에서 on ~은 “~가 내는”, “~가 지불하는”의 뜻으로 썼습니다. 참고로, Dinner is on me는 “대접하다” 혹은 “대접”의 의미로 쓰는 treat을 써서 I’ll treat you to dinner 즉, “나는 너에게 저녁 대접을 할 것이다” 혹은 Dinner is my treat 즉, “저녁은 나의 대접이다” 이나 이미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It’s my treat 즉, “그 것은 나의 대접이다”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7. Sounds great: 근사하게 들리는데

Sounds great은 It sounds great을 줄여서 한 말입니다. 여기서 sounds는 “~하게 들리다”라는 뜻으로 쓰는 sound의 3인칭 단수 현재형이며 great은 “대단한”, “굉장한”, “멋진”, “근사한”등의 뜻으로 Sounds great하면 “근사하게 들린다”로 풀이 합니다.

8. Sure. Let’s get going: 천만에. 가자구

  Sure는 여기서 Thanks 즉, “고맙다”라는 말에 대한 대답으로써 “천만에”라는 뜻으로 썼습니다. 또한, Let’s get going에서 get은 “~하기 시작하다”의 의미로 쓰여 Let’s get ~ing하면 “~해 보자”, “~하도록 하자”등으로 풀이 합니다.

정한석 박사  hanjung1@empal.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이민정 '반가운 손인사'
  • 이민정 '반가운 손인사'
  • 이즈나 정세비 '빛나는 미모'
  • 송지효 '바다의 여신'
  • 김다미 '완벽한 비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