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을 뜻하는 고사성어 중에는 우리가 흔히 아는 경국지색(傾國之色,'나라를 위태롭게 할 정도의 아름다운 여자의 얼굴'이란 뜻으로, 뛰어난 미인을 이르는 말), 설부화용(雪膚花容, 흰 살결에 고운 얼굴), 화용월태(花容月態, 아름다운 여자의 고운 용태(容態)를 이르는 말. 미인의 얼굴과 태도)뿐만 아니라, 주순호치(朱脣浩齒)란 고사성어도 있는데, 이는 붉은 입술과 하얀 치아를 말한다. 살짝 열린 붉은 입술 사이로 드러난 치아는 더욱 하얗게 보이며, 치아는 다시 입술을 더욱 붉고 촉촉하게 보이게 해서 뭇 남성들을 잠 못 들게 한다는 옛 성어이다.
여인의 아름다움에서 차지하는 입술에 대한 예찬은 이런 고사성어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할리우드 미녀 스타의 기준은 ‘BJ’와 ‘AJ’로 구분된다. ‘BJ’는 비포 졸리(Before Jolie). ‘AJ’는 애프터 졸리(After Jolie)를 뜻하는 것으로 안젤리나 졸리의 등장으로 아름다움의 평가가 달라졌다. 한때 입술에 대한 최고의 수식어는 ‘앵두’였고. 니콜 키드먼 같이 앵두같이 작고 얇은 입술을 가진 미인이 인기를 얻었다. 그러나 이제 입술에 대한 최고의 찬사는 ‘졸리’다. 크고 두툼한 졸리의 입술이 최고의 입술로 평가 받고 있다. 졸리의 등장으로 엘리자베스 헐리와 제시카 심슨, 린제이 로한 등 할리우드 미녀 스타들의 입술이 최근 졸리의 입술처럼 크고 두툼해졌다. 입술성형 의혹을 받고 있는 이들은 하나같이 ‘화장 때문이다’. ‘피곤해서 입술이 부었다’ 등의 핑계를 대고 있지만 미국의 연예 매거진 ‘스타’는 ‘할리우드 섹시스타 입술의 비밀’을 통해 “헐리의 입술은 적어도 4000달러 이상 들어간 입술”이며 “심슨과 로한의 입술에는 레스틸렌이라는 보형물이 들어갔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렇듯 외모의 아름다움을 업그레이드시키고, 인상적으로 보이게 하는 입술의 중요함은 동서양과 고금을 막론하고 중요시 되어왔으며, 섹시하면서도 도톰하고 윤기 있는 입술을 유지하기 위해 여성들은 여러모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다.
도톰하고 윤기가 더해진 입술은 건강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보여준다. 하지만 너무 얇은 입술을 가지고 있거나, 너무 두툼한 입술을 가지고 있어 콤플렉스를 가진 여성들이 많다고 한다. 그림성형외과 구상환 원장은 상담도중 이런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여성들의 사례가 많다고 전한다. 이런 경우는 입술성형으로서 간단하게 교정이 가능하다고 조언한다.
▲ 입술확대
우선 입술에 볼륨이 없으면 빈약한 인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입술확대술을 원하는 사람이 꽤 많다. 입술확대의 방법으로 자가진피조직으로 하는 방법이 있는데 엉덩이 부위에서 조직을 채취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부작용이 거의 없고 다른 방법에 비하여 효과가 오래 가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자가지방이나 필러(레스틸렌)로 확대할 수 있는데 추가 주사가 필요하지만 바로 효과가 나타나고 5분 내의 간단한 시술이기 때문에 선호하는 경향이 많다고 한다. 이외에 특히 윗입술이 얇으면서 약간 말려들어가 보이는 경우 입술 안쪽 점막을 당겨 내리는 점막이동술을 시행 받으면 입술의 볼륨이 늘어나고 약간 바깥쪽으로 돌출되는 느낌이 되는 효과를 얻는 방법도 있다고 한다.
▲ 입술축소
입술이 너무 두꺼우면 둔한 느낌에 세련되지 못한 인상을 갖게 한다. 이런 경우 입술축소술을 시행 받으면 결과가 눈에 띄게 달라져 보이며 수술 후 재발 가능성은 거의 없다. 입술축소술은 입술 안쪽 점막부분을 절개하여 수술이 진행되므로 흉터는 보이지 않으며 녹아 없어지는 실을 사용하여 실밥제거를 위해 내원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또한 입술의 두꺼운 부분에서 일부분만 축소성형수술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수술 후 즉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외부 노출에 지장이 없다. 2-3일 정도 지나면 큰 부기는 모두 빠지며 5-7일 정도면 남들이 알아 차리지 못할 정도가 된다.
<도움말=그림성형외과 구상환 원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