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시시콜콜 건강 상식]목감기엔 따뜻한 음식이 좋다?

입력 : 2007-01-10 13:35:00 수정 : 2007-01-10 13:35:00

인쇄 메일 url 공유 - +

인두·후두에 염증 생겼으면 미지근한 차 도움
편도선 부었을 땐 찬 아이스크림이 더 좋아
흔히 목감기에 걸리면 따뜻한 물이나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느 정도 맞는 부분도 있지만, 목감기에 걸렸을 때 따뜻한 음식이 항상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목감기의 원인에 따라 따뜻한 물이 좋을 때도 있고, 반대인 경우도 있다.
목감기로 편도선이 부었거나, 편도선 수술 후에는 아이스크림 같은 차가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된다. 차가운 음식은 염증을 완화하고, 통증을 느끼는 감각을 마비시켜 아픈 감각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감기는 일반적으로 고열을 동반한 소모성 질환이므로 많은 수분과 영양분을 필요로 한다. 아이스크림은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하는 이점도 있어 편도선 수술 후에는 많이 먹도록 한다.
그러나 보통의 목감기인 경우는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이 반드시 좋거나 나쁘다고 하기 어렵다.
만약 목이 아픈 원인이 인두나 후두에 염증이 생긴 경우라면 차가운 음식은 물론 뜨거운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다. 둘 다 자극이 심한 음식으로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두나 후두계에 염증이 생긴 경우는 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미지근한 물이나 차를 습관적으로 마시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감기에 걸리면 신체 기능이 떨어져 두뇌회전이 느려지고, 소화도 잘 안 되며, 전체적인 면역계도 약해진다. 이런 상태에서 아이스크림과 같은 차가운 음식을 먹게 되면 신체기능이 더 떨어져 전반적인 증세를 악화시킬 수도 있다.
최선명 을지대학교 을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윤아 '청순 미모'
  • 윤아 '청순 미모'
  • 최예나 '눈부신 미모'
  • 있지 유나 '반가운 손인사'
  • 에스파 카리나 '민낮도 아름다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