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손톱의 구조

입력 : 2006-03-06 00:00:00 수정 : 2014-03-12 20:55:21

인쇄 메일 url 공유 - +


인체에서 손톱은 아주 흥미롭고 놀라운 부분이다.
손톱은 피부의 부속기관이면서 피부와 마찬가지로 건강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부분인데, 인체 어느 구조에 이상이 생기면 그 손톱은 비정상적이며 불완전한 상태로 자라게 된다.

건강한 손톱은 부드럽고 광택이 나며 반투명한 핑크색을 띠는데 약 15%~18%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다. 피부나 머리카락과 같은 단백질과 각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 손톱이 가장 강한 각소로 되어있고 숨을 쉬지는 않는다.

손톱은 한달에 0.3mm~0.5mm 정도 성장하며 발톱은 손톱보다 반정도 늦게 자라고 나이와 건강상태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완전히 다른 손톱으로 재생되는 기간은 5~6개월 정도 소요된다. 겨울보다 여름이 빨리 자라며 중지 손톱이 제일 빨리 자라고 엄지는 가장 늦게 자란다.
손톱은 손가락 끝과 발가락의 끝을 보호하며 방어와 공격의 기능 또 장식적인 기능을 하고 있는데 손톱의 구조를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1. 손톱부분

a. nail body (조체) : 네일 플레이트(nail plate) 라고도 하며 어려겹으로 구성되어 있고 신경이나 혈관은 없다.
b. nail root (조근) : 손톱의 새로운 세포가 만들어져 성장이 시작되는 곳이며 피부 밑에 묻혀 있다.
c. free edge (자유연) : 손톱 끝이고 피부 밖으로 나온 부분이며 쉽게 설명하면 잘라도 아프지 않은 부분이다.

2. 손톱 밑 부분

a. nail bed (조상) : 네일바디 밑의 피부를 말하고 혈관과 신경이 분포되어 있으며 손톱의 신진대사와 영양분을 공급한다.
b. matrix (조모): 네일 루트 밑에 위치하며 손톱의 세포를 생산하고 성장을 조절하는데 예민한 부분으로서 손상을 입게되면 손톱 성장에 불균형을 주어 비정상적으로 자라게 된다.
c. lunula (반월): 손톱부분의 연한 색의 발달모양이며 완전히 케라틴화 되지 않은 곳이다.

3. 손톱주위부분

a. cuticle (조소피) : 손톱주위를 덮고 있는 부분이다.
b. nail fold (조주름) : 네일루트가 묻혀 있는 곳이며 손톱의 베이스에서 깊이 접혀 있는 부분이다.
c. nail groove (조구) : 네일 베드의 양측면이며 좁게 패인곳을 말한다.
d. nail wall (조벽) : 조구 위에 있는 손톱의 양쪽피부를 말한다.
e. eponychium (상조피) : 손톱베이스에 있는 가는 선의 피부를 말한다.
f. perionychium (조상현): 손톱전체를 둘러싼 피부이다.
g. hyponychium (하조피): 프리엣지 밑부분의 피부이다.

이처럼 손톱의 구조는 생각보다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으나 손톱의 일반적인 지식과 구조를 이해함으로서 보다 건강하고 아름다움을 유지할 수 있게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김다미 '반가운 미소'
  • 김다미 '반가운 미소'
  • 조보아 '반가운 손인사'
  • 트리플에스 김유연 '심쿵'
  • 트리플에스 윤서연 '청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