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중국전통무예 태극권 관절염치료 효과

입력 : 2002-04-24 14:35:00 수정 : 2002-04-24 14:35:00

인쇄 메일 url 공유 - +

중국의 전통무예인 태극권이 관절염 환자에게 통증 감소와 관절이 굳는 것을 막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한양대학교 류마티스병원 배상철, 순천향대 간호대 송라윤, 서울대 간호대 이은옥 교수는 "2000년 12월부터 2001년 7월까지 12주간 퇴행성 관절염 환자 72명을 대상으로 태극권 운동을 시행한 결과 태극권 운동을 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관절통이나 관절의 뻣뻣함이 개선됐을 뿐 아니라 일상생활과 신체적 기능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배 교수팀은 또 복부 근력과 신체의 균형 유지 기능도 태극권 운동을 한 그룹에서 두드러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덧붙였다.
배 교수는 "태극권 운동은 퇴행성 관절염뿐만 아니라 류마티스 관절염 등 다양한 관절염 환자의 운동 요법으로 유용하다"며 "우리나라에서의 연구를 바탕으로 머지않아 세계적으로 보급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태극권 운동은 고대 중국에서 유래된 무술 형태로서 호주의 닥터 램이 처음 이 운동을 관절염 치료에 적용, 운동으로 개발하기 시작했다. 이 운동은 선 상태에서 느린 움직임과 빠르고 강함, 부드러움 등이 어우러지도록 모두 12가지 동작으로 구성돼 있다.
이 운동을 하게 되면 혈중 엔돌핀이 증가돼 관절통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관절의 뻣뻣함과 관절이 굳는 것을 막고, 주변의 근육을 강화시킨다는 것이 조사 결과 밝혀졌다. 또한 심혈관 기능을 향상시켜 피곤함을 해소하고 지구력을 증가시켜 환자의 정서상태도 안정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배 교수는 "앞으로 대한건강전문학회 전문간호사들을 통해 태극권 운동을 주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라며 "우선 시범적으로 본원에서 정기적으로 교육한 뒤 장차 전국적인 규모로 교육 기회를 확대해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송성갑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최지우 '완벽한 미모'
  • 최지우 '완벽한 미모'
  • 전지현 '눈부신 등장'
  • 츄 '상큼 하트'
  • 강지영 '우아한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