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2020년까지의 철도망 확장사업을 담은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 고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 계획은 작년 9월 발표된 고속철도망 구축 전략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으로서 전국 주요 거점을 1시간30분대로 연결해 하나의 도시권으로 통합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핵심 과제는 ▲주요 거점의 고속 KTX망 연결 ▲대도시권 30분대 광역·급행 철도망 구축 ▲녹색 철도물류체계 구축 등이다.
계획에 따르면 현재 경부고속철도 368.5㎞에 불과한 시속 230㎞ 이상 고속철도 구간이 2020년에는 2362.4㎞로 약 6.4배 늘어난다. 이에 따라 1시간30분대 고속철도 서비스 범위가 현재 인구의 60%에서 83%로 확대된다.
또 고속철을 포함한 철도 총연장은 3557㎞에서 4934㎞로 확충되고, 복선화율은 49.6%에서 79.1%로, 전철화율은 60.4%에서 85.0%로 각각 높아진다.
국토부는 이 같은 계획을 실행하는 데 고속철도 16조원, 일반철도 46조원, 광역철도 26조원 등 총 88조원의 예산이 들 것으로 전망했다. 재원은 국비 59조원, 지방비 3조원, 민자유치 등 26조원으로 조달한다는 방침이다.
김준모 기자 jmkim@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왕설래] K팔란티어](http://img.segye.com/content/image/2026/06/28/128/20260628510773.jpg
)
![[특파원리포트] 중국이 월드컵을 즐기는 방법](http://img.segye.com/content/image/2026/06/07/128/20260607509005.jpg
)
![[김정기의호모커뮤니쿠스] 소셜미디어의 추락](http://img.segye.com/content/image/2025/04/27/128/20250427510612.jpg
)
![[이종호칼럼] AI 시대 청년들이 울고 있다](http://img.segye.com/content/image/2026/05/24/128/20260524508296.jp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