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70일간 단지 700명 죽어…천천히 하라” 미얀마는 왜 UN을 비꽜나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1-04-13 17:04:01 수정 : 2021-04-13 17:04: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민간인 학살이 자행되는 미얀마에 UN의 개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SNS에는 “70일간 700명밖에 안 죽었다, UN 천천히 하라”고 적은 피켓을 든 남성의 사진이 퍼지고 있다. 해당 피켓에는 “여전히 (죽을 수도 있는 사람) 수백만 명이 더 남아있다”는 말도 적혀 있어 UN의 늦장대응을 반어적으로 비꼬고 있다. 

 

앞서 지난 12일 미얀마 인권단체 정치범지원연합(AAPP)에 따르면, 미얀마 바고 지역에서 군경의 발포로 최소 80여명이 사망하는 등 시민들에 대한 군부의 탄압이 거세지고 있다. 이날 군경은 군부 쿠데타를 규탄하는 시위대에 실탄 및 박격포 등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그 심각성은 날로 더하고 있다. 

 

군경이 시신을 탈취해 유족에 돈을 받고 판다는 의혹도 거세다. 현지에서는 “부상당한 사람들이 시신과 함께 쌓여 있었으나 다음 날 아침에 모두 사라져 있었다”는 구체적인 상황을 담은증언까지 나온 상황이다.

 

SNS 등지에서는 “군경이 그들이 죽인 시신의 몸값을 가족들에게 요구하고 있다. 세계는 이 군부와 추종자들이 얼마나 비인간적인지 알아야 한다”는 내용의 메시지가 게재됐고, 이를 뒷받침하듯 AAPP도 “테러리스트(군경)들이 바고에서 숨진 영웅들의 시신을 돌려주는 대가로 12만짯(약 9만6000원)을 요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군부의 학살 행위가 심해지는 가운데 미얀마 시민들은 “도대체 얼마나 더 목숨을 잃어야 국제사회가 나설 것이냐”며 분노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은 미얀마에 ‘R2P’(responsibility to protect·보호책임 원칙)를 적용해야 한다고 외친다. R2P란 특정 국가가 집단학살, 인종청소, 반인도적 범죄 등으로부터 자국민을 보호하지 못할 경우 일시적으로 해당 국가의 주권을 무시하고 국제사회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통해 개입할 수 있다는 원칙을 말한다. 이는 현재 국제규범으로 확립돼 있다. 

 

지난 2011년 리비아 내전 당시 무아마르 카다피에 의해 자행된 학살로부터 리비아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서방 연합군이 개입한 바 있어, 미얀마에도 국제사회의 개입이 절실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국제사회의 개입이 이뤄지려면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들의 동의가 필요한 가운데, 미얀마 군부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려는 중국과 러시아가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어 국제사회의 공조를 약화한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강소영 온라인 뉴스 기자 writerksy@segye.com

사진=SNS 캡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