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日, 세계유산위에 군함도 추가 보고… 강제노역 왜곡 여전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0-12-04 22:00:00 수정 : 2020-12-04 16:20:4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외교부 “日 정부, 韓과의 대화 배제해… 유감”
일본 강점기 강제 노역 현장이던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에 있는 한 철근콘크리트 건물의 침식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유네스코(UNESCO)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군함도 탄광 관련 설명에서 조선인 강제노역 실태를 여전히 왜곡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외교부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근대산업시설과 관련해 제출한 ‘해석전략 이행현황보고서’가 지난 1일 세계유산센터 홈페이지에 게재됐다.

 

이 보고서는 산업유산의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해석전략을 마련하라는 세계유산위원회 권고를 이행하기 위한 일본 정부의 그간 조치 등을 담았다.

 

앞서 지난 2015년 세계유산위원회는 군함도 탄광 등 조선인 강제노역 시설 7곳을 포함한 메이지 시대 산업유산 23곳의 세계유산 등재를 결정하고,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해석 전략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일본은 강제 노역한 사실을 이해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고, 인포메이션 센터 설치와 같은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해석전략에 포함하겠다고 밝혔다. 

 

일본은 이번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각 시설의 전체 역사 업데이트를 위해 국제 전문가의 해석 감사를 실시했다고 적었지만 호주와 영국 전문가만 포함됐고 한국 전문가는 제외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당사국 간 지속적 대화 권장에 관해서도 일본은 지역보존위원회나 국내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와 협의했다고 했지만 주요 피해 당사국인 한국과의 대화는 배제됐다”며 “일본 정부에도 협의를 제안하고 있지만 응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은 해석전략 이행 조치로 지난 6월 도쿄에 개관한 산업유산정보센터도 언급했다. 센터에는 일본의 산업화 성과를 내세우며 강제노역을 반박하는 자료들이 전시돼있다. 

 

당국자는 “산업유산정보센터나 해석전략에는 희생자에 대한 부분, 일본의 어두운 역사에 대한 부분이 전혀 언급되지 않아 유감”이라고 말했다.

 

향후 정부는 일본 정부가 세계유산 등재 당시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과 관련해 유네스코와 세계유산위원회에 문제를 제기할 예정이다. 세계유산위원회는 내년 6∼7월 열릴 예정이다.

 

백소용 기자 swini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