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北 총격 피살사건 논란…청와대 "이번 사건과 문 대통령 유엔 연설 연계하지 마라"

입력 : 2020-09-25 06:00:00 수정 : 2020-09-24 23:17: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민의힘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위해 북한의 총격 사건 공개를 늦춘 것이라면 명확한 책임을 져야"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연설에서 한반도 종전선언을 강조하고 있다. 청와대

국민의힘은 24일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위해 북한의 총격 사건 공개를 늦춘 것이라면 명확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오후 본회가 끝나고 국회 로텐더홀 계단에 모여 성명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정부는 이번 사건과 관련, 북한에 대해 강력한 규탄과 함께 정확한 경위를 밝혀내고 응당한 책임을 물으라"며 "군이 민간인 살해 사실을 인지한 시점과 이런 사실이 청와대에 보고돼 대통령이 인지한 시점, 자국민 총격사건을 보고받은 후 대통령이 취한 조치는 무엇인지 국민께 소상히 밝히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이 북한의 손에 잔인하게 죽어간 만행에 대해 청와대가 인지하고도 대통령이 유엔 연설에서 발표하기 위해 민간인 총격 사건 공개를 늦춘 것이라면 국가가 국민을 지켜야 하는 최소한의 의무와 책임을 방기한 것이어서 이에 대한 명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번 사건에 대해 "국민의힘은 5000만 국민과 함께 북한의 민간인 총격 사건을 강력히 규탄하며 평화를 저해하는 여타의 행위에 결연히 맞서 나갈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반도 평화를 위한 숱한 노력에도 번번이 미사일 도발로 일관해왔던 북한이 이번에는 단순 도발을 넘어 민간에 대한 비인도적이고 용납할 수 없는 범죄행위로 남북한의 평화와 화해, 상생의 기반 자체를 뒤엎어버렸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조준사격 시신소각 온국민은 경악한다' '천인공노 잔학만행 북한은 사죄하라' '늑장대응 안일인식 문재인정권 각성하라' '평화타령 종전선언 언제까지 속을건가' '도발앞에 종전선언 대통령은 사죄하라' 등을 함께 외쳤다.

 

한편, 청와대는 관련 상황을 인지했음에도 문 대통령이 유엔 연설을 했다는 야당의 의혹 제기에 대해, 유엔 연설이 방송되던 순간까지도 첩보의 신빙성이 확인되지 않았고, 사전녹화한 영상을 이미 유엔에 발송한 상태였기 때문에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청와대에서 기자들을 만나 "연설이 진행되는 동안 관계 부처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상황을 분석하는 회의가 진행된 것"이라며 "이번 사건과 유엔 연설은 연계해주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