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李 “코로나 대처, 세계가 칭찬” 黃 “정부, 의료진·시민 공 차지” 〈황교안〉 〈功〉

관련이슈 총선

입력 : 2020-04-06 19:23:23 수정 : 2020-04-06 22:19:2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첫 방송토론회서 격돌 / 黃 “좌파 독재에 멀쩡한 나라 폭망” / 李 “멀쩡한데 탄핵 왜 있었겠느냐” / 조국 이슈·비례정당 등 날선 공방 / 黃 “질문기회 안줘” 항의에 중단도 / 고민정·오세훈 후보도 맞짱 토론 / “吳 ‘오세훈법’ 어겨” “高, 허위학력”
손 잡은 비례대표 후보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비례대표 후보자 토론회 참석자들이 6일 서울 상암동 MBC에서 토론 시작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김종철(16번), 민생당 정혜선(1번), 더불어시민당 정필모(8번), 열린민주당 주진형(6번) 후보, 미래한국당 김종석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4·15 총선의 서울 종로에 출마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과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6일 TV토론에서 맞대결을 펼쳤다. 여야의 유력 대선주자이자, 각각 현 정권과 전 정권의 총리를 거쳐 당의 간판 역할로 선거를 지휘하는 두 후보가 토론회에서 맞붙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은 이날 오전 강서구 티브로드방송 강서제작센터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 비례 위성정당 논란 등 다양한 현안을 놓고 신경전을 이어갔다.

 

황 후보는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1만명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고 183명의 희생자가 생겼는데 최초 방역에 실패한 측면이 크다”며 “지금 의료진과 자원봉사자의 헌신으로 확진 속도가 늦춰지고 있지만 전적으로 의료진과 시민들의 공이고, 정부가 공을 차지해선 안 된다”고 선공에 나섰다. 이에 이 후보는 “코로나19 대처 과정에서 세계 언론과 각국 지도자가 한국을 칭찬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사회적 충격, 방역을 위해 돈을 어떻게 쓸 것인가에 대해 황 후보와 소속 정당은 오락가락했다”고 반격했다.

 

황 후보는 “이 후보가 조 전 장관을 수사하는 검찰을 비난하면서 조 전 장관은 옹호했고, 이후에는 마음의 빚이 없다며 조국을 소위 손절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이 후보가 말 바꾸는 모습을 보이는데 어떻게 협력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이 후보는 “검찰의 엄정 수사를 존중해야 하지만 당시 검찰은 정당했는가, 국민들의 검찰 개혁 요구에 합당한 지점이 있지는 않았는지 양면을 모두 봐야 한다”고 답변했다. 이 후보는 이어 “국민의 검찰개혁 요구는 합당한 근거가 있지 않았느냐”며 “이것 또한 우리 사회의 크나큰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황 후보가 현 정권을 ‘좌파 독재’라고 비판하는 것과 관련해 “좌파 독재라고 규정하는 것은 황 후보 소속 정당뿐”이라고 반격에 나섰다. 이 후보는 “2∼3년 전에 멀쩡한 나라였다면 헌정 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이 왜 있었겠느냐”며 “헌정 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탄핵이 이뤄진 나라가 멀쩡했을까 의문을 갖는다”고 말했다. 황 후보는 탄핵 당시 박근혜정부 총리를 역임했고, 탄핵 이후에는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국정을 이끌었다.

 

황 후보는 “우리나라는 안보는 튼튼했고 경제는 멀쩡했다”며 “문재인 정권이 들어와서 이게 2년 만에 무너졌고, 행정부는 말할 것도 없이 사법부도 정부에 장악됐다는 게 국민의 생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후보는 또 “문재인 정권이 경제폭망 주범이라면 당시 총리인 이 후보도 공동책임자라고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토론회 도중 양측의 신경전이 점차 거세졌고, 결국 황 후보가 “사회자가 보충질문 기회를 주지 않았다”고 항의하면서 녹화영상을 확인하기 위해 토론이 5분 넘게 중단되기도 했다.

주먹인사 지난 3일 서울 광진을 후보자 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후보(오른쪽)와 미래통합당 오세훈 후보가 주먹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번 총선의 또 다른 격전지로 꼽히는 서울 광진을에서 맞붙게 된 고민정 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통합당 후보도 전날 중앙선거방송토론회 주관 토론회에서 날선 공방을 벌였다.

 

고 후보는 오 후보가 아파트 경비원에게 명절 수고비를 건넸다가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된 사실을 언급하며 “‘오세훈법’이라 불리는 정치관계법을 만든 분이 그 법을 스스로 어기고 있다. 당선 이후 의원직이 위험해지는 결과가 나오면 주민들에게 뭐라고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오 후보는 “고 후보의 학력이 아직도 (경희대) 서울 캠퍼스로 허위기재가 돼 있는데 이것부터 바로잡아달라”며 “제 경우는 사회상 어긋나지 않는다는 대법원 판례도 있고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데 학력 허위기재는 명백한 선거법 위반이며 문제 시 대부분 당선무효형이 선고된다”고 주장했다.

 

고 후보는 2011년 당시 무상급식 투표 후 서울시장직을 중도 사퇴했던 오 후보를 겨냥해 “무상급식으로 복지 철학이 논란이 되고 있는데 여전히 (입장이) 그러한가”라고 물었다. 오 후보는 “당시 무상급식에 반대한 것이 아니라 소득 상위 30%는 빼놓고 주자는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오 후보는 조 전 장관 사태에 대한 입장을 수차례 캐물었지만, 고 후보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 답변할 수 없다”며 즉답을 피했다.

 

박세준 기자 3ju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