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부, 다중이용시설 9만여건 점검해 407개소 행정명령 발동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입력 : 2020-03-29 22:00:00 수정 : 2020-03-29 17:13: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생활방역' 관련 설문조사 진행
지난 24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내 한 PC방에서 경기도청 공무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예방수칙 준수 여부 점검을 하고 있다. 뉴스1

정부가 실내체육시설과 노래연습장, PC방 등 9만6000여개 사회적 거리두기 이행상황 점검 대상 시설을 검사한 결과 지침 준수사항이 미흡한 10%에 대해 행정지도를, 407개소에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29일 방역 당국 등에 따르면 이는 정부와 지자체, 유관기관이 합동으로 현장 점검을 실시해 28일 취합한 결과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실내체육시설 1500개소 긴급안전점검 등을 포함해 전국의 실내 체육시설과 노래방, PC방 등에 대해 합동점검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미흡한 부분에 대한 조치를 마무리했다”며 “대부분의 시설이 손 소독제 비치 등 준수사항을 이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정부는 다음 달 5일까지 보름간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성과를 평가한 뒤 ‘생활방역’으로 전환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돌입에도 일일 신규 확진자 규모가 줄어들지 않자,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시점을 신중하게 결정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뉴시스

정부는 ‘생활방역’에 대한 설문조사를 23일부터 이날까지 진행했다.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와 소셜미디어(SNS) 등을 통해 설문이 진행됐고, 여기에는 ‘생활방역으로 전환 될 경우 여러분은 어떤 부분이 가장 궁금하세요?’라는 하나의 질문이 담겼다. 중대본은 27일 기준 2214명이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했으며 무응답 등을 제외한 모두 2183개의 답변을 수집한 상태다.

 

중대본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달 중 꾸리기 될 사회적 합의기구 논의를 거쳐 생활방역 지침을 마련할 방침이다. 합의기구에는 정부는 전문가, 정부, 시민사회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홍보관리반장은 “생활방역은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이 조화될 수 있는 형태의 장기적인 방역체계”라며 “다음달 5일까지 진행되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를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효과가 충분히 달성됐다고 판단되면 경제활동을 비롯한 일상생활과 조화될 수 있는 장기적 형태의 생활방역을 준비하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해도 되는 시점 여부에 대해 판단한 뒤 그에 따라 생활방역체계로 갈지 말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필재 기자 rus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