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우한 폐렴’ 해외 확진자 6명…트럼프 "미국 내 완전 통제…괜찮을 것”

입력 : 2020-01-23 11:08:19 수정 : 2020-01-23 11:34: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너무 늦은 ‘우한 봉쇄’…‘우한 폐렴’ 해외 확진자 6명 나와 / 우한 출국자들 ‘우한 폐렴’ 퍼트려…필리핀 등 의심환자 11명 / 홍콩·마카오·대만도 1명씩 발생
미국 워싱턴주의 제이 인슬리 주지사(오른쪽)가 21일(현지시간) 중국을 방문한 워싱턴의 30대 남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판정을 받은 뒤 시애틀의 한 병원에 입원해 있다고 발표하는 모습. 워싱턴=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첫 우한 폐렴 감염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완전히 통제하고 있다”며 미국 내 전염 가능성을 전혀 걱정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CNBC방송과 인터뷰에서 미국 내 감염자에 대해 “중국에서 들어온 사람이고 우리는 이를 통제하고 있다”며 “괜찮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라크 북부 쿠르드 자치정부 수반인 네치르반 바르자니를 만난 자리에서도 취재진의 관련 질문에 “미국은 계획을 갖고 있다. 매우 잘 대처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중국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국무부 고위 당국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기자들로부터 관련 질문이 나오자 “중국 정부가 이 문제의 심각성을 이해하길 희망하고 또 고무적인 징후를 보고 있다”면서도 “중국 정부의 투명성에 관한 한 여전히 우려가 있다”고 대답했다.

 

이 당국자는 이런 우려는 2003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이 발생했을 때 중국 정부가 늦게 대응해 사태를 악화시킨 사례를 반영한 것이라며 “신속한 반응을 꺼리는 것은 지구촌 공동체에 안전한 느낌을 주지 못한다”고 말했다.

 

미국이 우한에 대한 여행 경보를 2단계로 격상한 이후 추가 조치를 검토하느냐는 질문에 “여행 경보 과정이 한창 진행 중이고 우리는 여행경보 문제에 대해 분명히 논의하고 있다”면서도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할 것은 없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대만에서도 감염자가 발생했다며 “우리는 대만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배제하려고 하는 대신 WHO에 추가로 편입시키길 권장한다”고 말했다.

 

지난 21일 오후 중국 후베이성 우한(武漢)시의 화난(華南)수산물도매시장 앞에 경찰 통제선이 설치돼 있다. 우한=연합뉴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인 ‘우한 폐렴’의 급속한 확산으로 중국 정부가 급기야 발병지인 우한(武漢) 봉쇄에 나섰으나 이미 해외 확진자가 6명이 나왔고 의심 환자도 10여명에 달해 너무 늦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우한 폐렴’이 지난해 12월 31일 발생했는데 거의 한 달이 돼서야 진원지인 우한의 교통 차단에 나서 그동안에 보균자들이 중국 전역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퍼트린 바이러스에 대해선 속수무책이기 때문이다.

 

23일 인민일보(人民日報) 등에 따르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22일 24시 기준 우한 폐렴 확진자는 중국 본토에서 571명이 이 가운데 95명은 중태며 17명은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허베이(河北) 등 13개 성에서 393명의 의심 환자가 보고됐고 현재 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5897명을 추적해 969명은 관찰 해제했으나 4928명은 의학적 관찰을 계속하고 있다.

 

22일 하루에만 중국 24개 성에서 131명이 새로 확진됐고 8명이 사망했다. 사망자는 남성이 5명, 여성이 3명으로 대부분 60세 이상의 고령자였으며 고혈압과 당뇨병 등 지병을 갖고 있었다.

 

중화권인 홍콩과 마카오, 대만에서도 각각 1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해외의 경우 한국과 일본, 미국에서 1명, 태국에서 3명의 확진자가 나왔으며 필리핀에서 4명, 싱가포르에서 7명의 의심 환자가 보고됐다.

 

이처럼 우한 폐렴 확산을 걷잡을 수 없게 되자 중국 정부는 23일 오전 10시부터 우한의 모든 대중교통을 중단 시켜 주민 간 이동을 막기로 했다.

 

아직 명확한 감염 경로와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우한 폐렴을 차상급 전염병으로 지정한 뒤 대응 조치는 최상급으로 높이기로 하면서 사실상 전쟁을 선포했다.

 

하지만 이런 조치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20일 우한 폐렴 확산에 긴급 지시를 통해 “단호하게 억제하라”는 말을 떨어진 뒤에야 나왔다며 개탄하는 분위기도 있다.

 

중국 정부는 늑장·부실 대처로 인해 희생자 규모를 키웠다는 혹독한 비판을 받았던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태의 악몽이 아직도 중국인들의 기억 속에서 지워지지 않고 있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또다시 늑장 대처 논란을 피하지 못하는 양상이다.

 

보건 관계자는 “사스 사태를 계기로 중국의 방역 및 대응 체계가 훨씬 좋아지기는 했으나 여전히 중요 사안 발생 시 공개를 꺼리면서 윗선의 눈치를 보는 관행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