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황교안 “예산안 강행처리, 민주와 민생 날치기”

입력 : 2019-12-11 06:08:00 수정 : 2019-12-11 08:05:3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1일 한국당을 뺀 ‘4+1’ 협의체의 내년도 예산안 강행처리에 대해 “저들이 날치기한 것은 예산안이 아니라 민주와 민생”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1시께 한국당 의원들이 농성을 벌이는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긴급 입장을 발표, “의회주의가 파괴됐고 법치가 무너졌다. 국민 세금은 도둑질당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긴급 의원총회에서 날치기 예산안 가결을 규탄하는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황 대표는 “이게 과연 민주주의 국가에서 광명대천에 일어날 수 있는 일인가”라며 “국민 혈세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의 통과를 위한 정치적 뒷거래의 떡고물로 이용됐다. 일부 정파의 호주머니를 채우는 쌈짓돈으로 변질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선거법 개정을 통한 의석 나눠먹기에 눈이 멀었다. 황급히 급조된 불법 조직으로 이제 온갖 불법을 자행하고 있다”면서 “국민의 한해 살림을 계획하는 자리에 국민은 없었다. 제1야당의 자리도 없었다. 입을 막아 할 말 못 하게 했다”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이어 “집권여당과 2중대 군소정당의 야합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나라가 얼마나 무너질지 예측이 되지 않는다”며 “이제 저들은 가짜 검찰개혁, 가짜 정치개혁을 주고받는 대국민 사기극을 자행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심재철 원내대표는 “날치기 통과된 예산은 위헌”이라며 “문희상 국회의장은 국민의 이름으로 탄핵당해야 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 정부 관계자에 대해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 방해죄, 정치 관여죄로 고발하겠다”고 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안병수 기자 ra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