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檢, 靑 ‘의혹’ 마지막 퍼즐 맞추기… 핵심 인사들 줄소환 예고

입력 : 2019-12-08 19:04:18 수정 : 2019-12-08 20:33: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윗선 겨냥 수사 속도전 / 김기현 수사 지휘한 황운하 필두 / 백원우·조국·이광철 등 부를 듯 / 법조계 “진박 여론조사보다 악질” / 박근혜 가담 안 했어도 실형 받아 / 논란 중심 황 청장 북콘서트 강행 / 일각 “사실상 선거운동… 부적절”
사진=뉴스1

청와대의 하명수사·선거개입 및 감찰무마 사건을 들여다보는 검찰이 수사에 속도를 내면서 청와대 전·현 핵심 인사들이 줄줄이 소환될 예정이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첩보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통해 경찰에 전달한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당시 민정수석을 지낸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백 비서관 밑에서 선임행정관으로 호흡을 맞췄던 이광철 현 민정비서관 등에 대한 조사가 임박했다는 분석이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김 전 시장 측근 관련 첩보를 제공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과 하명수사 의혹을 고발한 박기성 전 울산시장비서실장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본격적인 관련자 소환을 추진하고 있다. 검찰은 우선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전 울산경찰청장)을 부를 것으로 보인다. 황 청장은 당시 김 전 시장 관련 비위 첩보를 입수해 직접 수사를 지휘했다.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첩보로 수사를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조서에 송 부시장 이름을 가명으로 처리한 것으로 알려져 배경이 석연치 않다는 의구심이 제기된 상태다. 백 전 비서관과 송철호 울산시장도 소환이 불가피한 상태다.

서울중앙지검 수사관들이 6일 오후 송병기 울산 경제부시장 집무실을 압수수색 한 후 압수물을 들고 나오고 있다. 송 부시장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관련된 비위 첩보를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 최초로 제보한 인물이다. 뉴스1

검찰은 특히 송 시장 측이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현 자치발전비서관실) 소속 장모 행정관을 만난 것은 문제가 심각하다고 보고 있다. 공직선거법 제86조는 공무원 등의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공무원이 지위를 이용해 선거운동 기획에 참여하거나 그 기획 실시에 관여하면 같은법 255조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6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관권선거나 공직자의 개입을 막아 선거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취지다. 실제 교육감 후보의 선거기획 업무를 담당하게 된 홍보업체 대표가 교육청 공무원에게 선거기획업무에 대해 논의해 처벌받은 사례가 있다.

법조계에서는 이번 사건이 박근혜정부 때 이뤄진 이른바 ‘진박 여론조사’보다 죄질이 나쁘고 사안이 중대하다고 보고 있다. 진박 여론조사 사건은 2016년 4·13 총선을 앞두고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 공천 과정에서 벌어졌다.

송병기 현 울산시 경제부시장. 뉴스1

당시 청와대는 친박계 인사들의 당선 가능성이 큰 대구와 서울 강남권에 친박인사 공천 계획을 세우고 예비후보자들의 성향과 인지도를 살펴보기 위해 ‘진박 감정용’ 불법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사법부는 청와대 정무수석실이 친박인사 당선을 위해 여론조사를 벌인 것은 박 전 대통령의 의지로 비롯된 것이라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박 전 대통령이 구체적인 여론조사 실행에 가담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대통령의 명시적이고 묵시적인 승인이나 지시로 이뤄졌다고 판단하고 징역 2년을 선고했다. 사정당국 관계자는 “비공무원의 경우 선거 후 6개월의 공소시효가 적용될 여지가 있지만 공무원은 10년간 형벌권이 소멸되지 않는다”며 “청와대 공무원과 지방선거 후보자가 만나 공약을 논의한 것만으로도 중대한 범죄”라고 말했다.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5일 오후 대전시 서구 둔산동 대전지방경찰청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하명수사 논란의 중심에 선 인물인 황 청장의 북 콘서트 개최 행보를 놓고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황 청장은 ‘검찰은 왜 고래고기를 돌려줬을까’라는 제목의 저서 출간을 기념해 9일 대전 중구에서 북 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검사장 출신 변호사는 “내년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인 황 청장이 현직 신분으로 사실상 선거운동을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선거 관련 부정행위를 적발하고 수사를 담당하는 현직 경찰 간부의 정치 행보는 매우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정필재·이강진 기자 rus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