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차기 총리 ‘유력’ 김진표, 여당 지지층 달래기 나서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9-12-03 08:00:00 수정 : 2019-12-03 11:28: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낙연 국무총리의 후임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정·관계 관계자들과 접촉해 자신의 임명에 대한 여당 지지층의 부정적인 여론을 완화하는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3일 확인됐다. 진보 진영 내에서 개신교 편향의 보수 성향이라는 ‘꼬리표’가 붙는 등 자신을 둘러싼 논란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여권 핵심 관계자 등에 따르면 김 의원 측은 전날 종교인 과세 실무를 총괄했던 정부 관계자와 만나 종교인 과세에 대해 ‘반대’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김 의원이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과 함께 강성 보수 기독교계를 중심으로 설득에 나섰을 정도로 종교인 과세에 회의적이지 않았다는 게 김 의원 측 설명이다.

 

정부 관계자는 기자와 만나 “실제로 종교인 과세가 시행된 것은 김 의원 공이 크다. 인사청문회 대비 등 목적으로 의원실이 요청하면 관련 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총리 임명까지 김 의원이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분석이다. 김 의원이 총리 지명전부터 정부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는 배경이다. 여권 일각에서조차 경제개혁보다는 규제 완화, 노동보다는 대기업에 치우친 경제관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특히 2003년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시절에는 법인세 인하를 추진하고 부동산 투기 억제에 미온적 태도를 보여 논란을 빚었다.

 

반면, 정통 경제관료 출신으로 경제정책 경험이 풍부한 점에선 ‘총리 적임자’란 평가다. 야당과의 관계가 원만해 여야의 극한 대치 속에서 인사청문회 국면을 무난히 통과할 카드로도 거론된다.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 남정탁 기자

여권 지지층 내의 찬반이 엇갈리면서 김 의원의 총리 지명은 거센 후폭풍이 불가피해 보인다. 김 의원은 참여정부 시절 경제부총리, 사회부총리를 차례로 역임하면서 ‘경제 전문가’ 입지를 굳혔지만, 경제정책과 관련해 보인 보수적 행보와 아울러 종교인 과세 유예를 주장하는 등의 이력 탓에 여론이 호의적이지 않아서다. 김 의원은 2017년 5월 “전혀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종교인 과세를 내년부터 시행하면) 갈등과 마찰이 일어날 것”이라며 과세를 2020년으로 늦추는 소득세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종교투명성센터 등 사회단체에선 “보수 대형교회의 입장을 대변해 종교인과세 유예에 앞장섰다”며 김 의원의 총리 지명에 대해 반대 성명까지 내는 판이다.

 

이에 따라 김 의원 측은 자신을 둘러싼 여러 우려를 종합해 반박 자료를 취합하는 작업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 측 관계자는 이날 세계일보와의 전화 통화에서 “김 의원이 추진했던 정책들은 합당한 배경이 있었음에도 진실이 호도된 측면이 컸다”면서 총리 지명 시 불거질 잡음에 대비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안병수 기자 ra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