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삼성, 2025년 출시 AI TV에 음성비서 ‘빅스비’ 탑재

입력 : 2025-07-16 06:00:00 수정 : 2025-07-15 19:57:11
이동수 기자

인쇄 메일 url 공유 - +

업데이트 통해… 향후 OTT로 확대
TV와 대화하며 다양한 정보 얻어

삼성전자가 올해 출시된 인공지능(AI) TV에 음성 비서 ‘빅스비’를 탑재하며 TV에 최적화된 AI를 구현했다.

삼성전자는 2025년형 AI TV에 탑재된 ‘클릭 투 서치’ 기능에 자연어 처리 기반의 향상된 빅스비를 적용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는 TV와 대화하듯 쉽게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모델이 삼성 AI TV에서 음성 비서 ‘빅스비’가 적용된 ‘클릭 투 서치’를 통해 TV와 대화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클릭 투 서치는 시청 중인 프로그램에서 등장인물 정보를 알고 싶을 때 리모컨의 ‘AI 버튼’만 누르면 AI가 관련 내용을 알려주는 기능이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빅스비가 추가되면서 AI가 내용을 알려준 뒤 ‘이 배우가 나온 다른 작품은 뭐야’ 등 관련 추가 질문을 하면 맞춤형 정보가 제공된다. 또 콘텐츠를 끊김 없이 시청하면서 원하는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 기능은 △공중파 △케이블 TV △삼성 TV 플러스를 시청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향후 OTT 채널로의 확대도 검토 중이다. 적용 국가는 한국을 시작으로 순차 확대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TV 내 AI 기능을 고도화하며 ‘20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노리고 있다. 대표적으로 시청하는 콘텐츠의 자막을 사용자가 원하는 언어로 제공하는 ‘실시간 번역’, 저해상도 콘텐츠를 8K 초고해상도로 업스케일링하는 ‘AI 시청 최적화’, AI가 각 장면의 색을 분석해 색 표현을 향상시키는 ‘컬러부스터 프로’ 등이 있다.

이헌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주는 핵심 AI 기능만 엄선해 TV에 최적화된 AI를 구현했다”고 밝혔다.


이동수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차주영 '완벽한 비율'
  • 차주영 '완벽한 비율'
  • 샤오팅 '완벽한 미모'
  • 이성경 '심쿵'
  • 전지현 '매력적인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