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롯데홈쇼핑, TV 넘어 ‘멀티채널’ 커머스 회사로 新 도약

입력 : 2023-11-30 09:28:03 수정 : 2023-11-30 09:28: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격변하는 유통업계의 변화에서 생존하기 위해서 기업들에게 기존 사업영역을 넘어 새로운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발빠르게 변화하는 고객 수요와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7월 ‘멀티채널 상품 프로바이더 앤드 미디어커머스 컴퍼니’라는 신규 비전을 공개했다. TV 채널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좋은 상품을 발굴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이에 TV를 넘어 모바일, SNS 등 멀티채널과 연계한 단독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900만 구독자를 보유한 먹방 유튜버 ‘쯔양’과 협업해 가정간편식을 출시하고, 가수 홍진영의 뷰티 브랜드도 단독으로 론칭했다. 향후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단독 기획 상품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선보이며 멀티채널 커머스 회사로 도약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TV ‘단골’ 연예인 탈피 유튜브 스타 모신다! 900만 유튜버 ‘쯔양’과 협업 

 

롯데홈쇼핑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출연진, 방송 형태, 차별화 상품 등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기존 TV채널에서 인기를 끌던 홈쇼핑 단골 게스트에서 벗어나 유튜브 등 SNS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로 ‘뉴페이스’ 발굴을 확대한다. 멀티채널을 연계한 미디어커머스 전략의 일환으로 기존 홈쇼핑에서 볼 수 없었던 신규 콘텐츠를 발굴해 고객에게 신선한 재미를 주기 위해서다. 좋은 상품을 함께 개발해 고객에게 선보인다는 취지에 공감해 약 900만 명의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한 ‘쯔양’이 업계 처음으로 홈쇼핑에 출연하게 됐다. 

 

이에, 서울시 동작구에 위치한 유튜버 쯔양의 경양식 레스토랑 ‘원조 쯔왕돈까스’의 레시피로 가정간편식을 개발했다. ‘원조 쯔왕돈까스’는 MZ세대 사이에서 ‘오픈런 맛집’으로 통하며 2시간 이상 대기줄이 생길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간편식 개발 상품으로는 갈비살, 설도 등 소고기 인기 부위를 사용해 풍부한 육즙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호평 받는 함박스테이크를 선정했다. 쯔양과 셰프들이 직접 제품개발에 참여했으며 수십 번의 테스트 과정을 거쳐 프리미엄 가정간편식 ‘쯔양의 갈비 함박스테이크’가 탄생했다. 지난 21일(목) 쯔양이 유튜브 채널에서 함박스테이크 가정간편식 먹방 영상을 선보인 결과 일주일 만에 조회수 80만 회를 돌파했다. “유튜브에서 보고 바로 주문했다”, “웨이팅 안하고 맛집 메뉴를 먹을 수 있어서 너무 좋다“ 등 시청자들의 높은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영상 공개 후 홈쇼핑 방송을 진행하기도 전에 일주일간 사전주문건수 2천 건 이상을 기록하며 고객들의 높은 기대감을 입증했다.

 

내달 1일(금) 오후 6시 30분 쯔양이 TV홈쇼핑 생방송에 최초로 출연해 ‘쯔양의 갈비 함박스테이크’를 소개한다. 기존 홈쇼핑에서 진행하던 상품소개 방식 대신 유튜브 방식을 빌려 쯔양이 먹방을 선보이고 상품을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도 소개한다. 당일 방송에서는 함박스테이크(200g) 12개와 특제 레시피로 만든 전용소스를 하나의 세트로 구성해 판매한다. 수익 중 일부는 쯔양의 이름으로 소외계층에게 기부될 예정이다.

 

박형규 롯데홈쇼핑 식품리빙부문장은 “채널간 경계를 허물고 유통업의 본질인 ‘좋은 상품’을 고객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900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쯔양과 협업해 새로운 형식의 식품 방송을 준비했다”며 ”상품 기획, 구성, 방송 콘셉트까지 함께 협업하며 준비한 만큼 고객들에게 방송을 보는 재미를 높이고 좋은 상품도 선보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단독 상품 발굴 성과! 홍진영 화장품 ‘시크 블랑코’ 팩트 완판

 

이처럼 롯데홈쇼핑은 올해 신상품 발굴을 전담하는 조직을 신설하고 단독 기획 상품을 확대하는 등 변화하는 유통 환경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지난 11일(토)에는 가수 홍진영의 신규 뷰티 브랜드 ‘시크 블랑코’의 ‘풀커버업 C 밤팩트’를 업계 단독으로 론칭했다. 롯데홈쇼핑의 신상품 발굴을 전담하는 ‘크로스보더상품팀’이 론칭을 위해 9개월 간 공을 들였다. 홍진영이 브랜딩, 개발, 테스트까지 전 과정에 참여했으며, 지난 10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K-뷰티엑스포 코리아’에 출품해 화제를 모았다. 일명 ‘우주광채 팩트’로 불리는 이 제품은 파운데이션, 비비, 컨실러 등 6가지 화장품의 기능을 한 제품에 담은 것이 특징이다. 방송 당일에는 홍진영이 직접 출연해 상품 소개부터 제품 시연, 메이크업 팁까지 전수했다. 그 결과 준비한 물량 5천 세트가 완판되며 높은 호응이 몰렸다. 메이크업 필수품으로 꼽히는 팩트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에게 홍진영이 홈쇼핑에 직접 출연해 신뢰도를 높인 점과 차별화된 제품 품질이 통했다는 분석이다. 

 

론칭 방송의 인기에 힘입어 내달 15일(금) 오후 9시 45분 ‘시크 블랑코’ 2차 판매방송도 진행한다. 향후, 롯데홈쇼핑은 신상품 발굴 전담조직을 통해 셀럽, 디자이너 등 인플루언서와 연계한 단독 기획 상품을 확대하며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트리플에스 지우 '매력적인 눈빛'
  • 트리플에스 지우 '매력적인 눈빛'
  • (여자)이이들 미연 '순백의 여신'
  • 전소니 '따뜻한 미소'
  • 천우희 '매력적인 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