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중장년 새해 피부 건강은… “콜라겐과 유지인지의 관리가 관건”

입력 : 2020-01-19 03:00:00 수정 : 2020-01-18 14:14:4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피부과 전문의가 내원자에게 주름치료를 위한 실리프팅 시술을 하고 있다.

새해가 시작됐다. 해마다 이맘때면 장삼이사는 다이어트, 금연·금주, 종합검진 등 건강을 챙기려고 다짐한다. 여기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외모 가꾸기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처지고 주름이 생기는 중장년층에게는 탄탄하고 젊어 보이는 피부가 소망이다. 피부과 전문의들은 나이가 들면서 처지고 주름진 얼굴 노화를 잡는 열쇠는 콜라겐과 유지인대에 있다고 말한다. 얼굴 노화는 진피 속 콜라겐과 탄력섬유의 소실, 지방 및 뼈의 흡수, 안면 유지 인대의 늘어짐 등 복잡한 피부 속의 구조 문제로 진행되는데 그 중심에는 콜라겐과 유지 인대가 있다는 것이다.    

 

◆얼굴 노화 막으려면 콜라겐과 유지인대 관리가 관건

 

콜라겐(collagen)은 시멘트와 접착제처럼 각각의 세포들을 고정시킬 뿐 만 아니라 힘줄, 인대, 피부 등의 신체 결합조직들을 지지하고 연결하는 중요한 존재다. 나이가 들면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 등으로 콜라겐 양이 부족해지고 손상돼 급격히 피부가 늘어지고 힘을 잃어 처진다. 콜라겐은 25세 이후로 감소가 시작되며 30대 중반이 되면 탄력 섬유와 콜라겐 섬유가 부족해 주름이 생기기 시작한다. 40대가 넘으면 콜라겐 구조가 무너지기 시작해 이마, 눈꺼풀, 뺨의 피부가 늘어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유지인대(Retaining ligament )는 얼굴 근육층에서 진피층에 이르기까지 피부의 근간을 지탱하는 조직이다. 피부와 얼굴 뼈 조직을 붙잡아 견고하게 얼굴 형태와 굴곡을 유지하며, 마치 벽체처럼 각기 다른 얼굴 부위의 다양한 근육 움직임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유지 인대를 구성하는 요소 중 90%가 콜라겐이다. 노화로 얼굴의 유지 인대가 힘이 없어지고 주저 앉으면 중력 방향이나 움직임에 따라 얼굴 지방이 이동한다. 이 결과로 볼 처짐, 팔자 주름 등 노화 증세가 심해지고, 얼굴의 전체 윤곽이 처지게 된다.

 

◆녹는 실을 이용한 코어실리프팅, “유지인대 지지하고 콜라겐 재생효과 높인다”

 

주름을 없애고 효과적으로 탄력을 회복하려면 늘어진 유지 인대를 바로 잡아 처진 피부를 올리고, 신생 콜라겐을 밀도 있게 채우는 것이 관건이다. 피부를 절개하는 안면거상술은 절개하는 과정에서 신경 손상과 초기 부자연스러움이 생길 수 있으며 흉터가 남을 수 있고 필러 같은 보충 물질을 넣는 것으로는 부족할 수 있다. 탄력 레이저로 감소된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회복하는 방법은 효과적일 수 있지만 시간과 인내가 필요하다.

 

최근 피부과에서는 녹는 실을 이용한 리프팅이 활발하다. 그 중 코어실리프팅(Core Thead Lifting)은 유지인대를 지지하고 콜라겐 재생에 효과가 높다. 코어실리프팅은 몸 안에서 자연스럽게 녹아 없어지는 생분해성 고분자 수술용 봉합사 (PDO Polydioxanone)를 이용한다. 미세한 녹는 실(PDO)에 특수하게 고안한 가시 돌기(Cog)를 세밀하게 만들어 미세 주사바늘에 장착, 피부 진피층 또는 근육층까지 도달하도록 실을 넣어 처진 얼굴의 유지 인대를 재건한다. 코어실리프팅은 늘어진 피부를 당기는 효과에 그치지 않고 실 주변으로 콜라겐 생성이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것. 녹는 실을 넣고 2~4주가 지나면 실 주변으로 장력을 유지하는 근섬유아세포와 콜라겐 캡슐이 폭 넓게 형성되어 늘어진 피부 조직이 탄력을 회복한다. 3개월이 지나면서 서서히 실이 녹으며 시술 부위의 라인이 안정적으로 갸름해지고 탄력이 생기고 피부 톤이 맑게 개선된다고 의료진은 밝혔다. 6∼8개월간 지속적으로 피부 장력이 유지되며 이 기간이 지나며 실이 자연스럽게 녹아 몸 밖으로 배출된다.

 

노화의 징후가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는 35~45세 연령대에 특히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피부가 지나치게 두텁거나 광대가 지나치게 돌출된 경우나 감염환자, 시술 부위에 보형물을 넣은 경우 제약이 따른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이상준 원장은 “코어실리프팅은 시술 대상자의 뼈, 피부 모양, 탄력 정도, 주름 상태와 적합성을 판단하는 환자 분석과 얼굴 윤곽의 균형과 표정의 생동감까지 살려야 하는 만큼 시술의 전문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태해 선임기자 pth122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