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지스타2018] 지스타 플랫폼 전쟁, ‘아프리카TV’ vs ‘트위치코리아’

입력 : 2018-11-16 18:06:05 수정 : 2018-11-17 15:01:3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게임 못지 않은 플랫폼사 경쟁/아프리카TV, VR체험 등 다양하게 채워/트위치 코리아, 유명 스트리머로 이목 이제 게임은 플랫폼을 통해 수 많은 대중에게 전달된다. 특히 이번 지스타2018에 첫 참여한 아프리카TV는 온라인 콘텐츠의 선두주자로 게임을 포함한 수 많은 콘텐츠에서 유명 BJ를 배출했고, 프로에서 아마추어에 이르는 각종 e스포츠 대회를 운영하며 B급 콘텐츠였던 개인방송을 A급 콘텐츠로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4년 연속 지스타에 참여하는 트위치 코리아는 ‘파트너 라운지’를 통해 현장을 방문한 파트너 스트리머들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하며 게임에 특화된 플랫폼으로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아프리카TV는 이번 지스타2018에서 VR존과 BJ멸망전 등 자신만의 색깔을 보이며 팬들과 소통하는 전략을 택했고, 트위치 코리아는 페이커 등 유명 프로게이머와 하스스톤과 포트나이트 등 게임 방송에 집중했다. 2018년 지스타에 참여한 두 플랫폼사의 이모저모를 살펴봤다.
지스타2018 ‘아프리카TV’의 VR존을 체험 중인 도재욱 선수. 김건호 기자

◆아프리카TV, VR 체험에 멸망전까지 최고 플랫폼 면모

16일 이번 지스타에서 아프리카TV는 VR과 방송을 연계한 부스를 마련해 많은 관객들의 시선을 집중시켰다. 아프리카TV는 강점인 e스포츠 중계 방송을 위한 부스에서부터 현재 준비 중인 VR 방송을 직접 체험해 볼수 있는 VR존 등 관객들에게 다양한 경험이 가능하도록 부스를 꾸렸다. 현장에 방문한 관람객은 VR존에서는 아프리카TV의 e스포츠 영상을 가상현실로 체험해 볼 수 있다.
지스타2018 ‘아프리카TV’의 BJ 멸망전. 김건호 기자

또 지금까지 각종 온오프라인에서 프로에서부터 아마추어에 이르기까지 각종 e스포츠 대회를 진행해온 아프리카TV는 15일 12시 박상현 캐스터, 김동준, 하광석, 김지수 해설위원 등 전문 중계진이 출연하는 ‘야놀자’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PUBG 멸망전 시즌5’, ‘스타크래프트 BJ 멸망전 시즌2’ 결승전, ‘LoL 멸망전 올스타전’, ‘철권 멸망전’을 비롯한 다양한 e스포츠 대회를 계획했다.

평소 아프리카TV의 유저들과 BJ들에게 애정을 보였던 서수길 아프리카TV 대표가 직접 현장에서 유저들과 만나 스킨쉽을 강화했다.

아프리카TV 서수길 대표는 세계일보 기자와 만나 “아프리카TV는 온라인 플랫폼이지만 이번 지스타 참가를 비롯해 전국 주요 도시들에 위치한 아프리카TV 오픈스튜디오를 통해 오프라인에서도 유저 그리고 BJ들과 만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세상의 모든 것을 담고, 모든 것을 만들어내는 플랫폼으로 여러분과 함께 발전해나가고자 한다. 부디 많은 분들이 저희 부스에 오셔서 BJ도 만나고 같이 게임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트위치 코리아, ‘페이커’ 등 유명 스트리머로 채운 부스

이번 지스타2018에 4년 연속 참여하는 트위치 코리아는 스트리머들을 위한 라운지와 트위치 방송을 위한 방송 공간으로 채워졌다.
지스타2018에 참여해 팬들과 소통 중인 서수길 아프리카TV 대표. 김건호 기자
트위치 부스는 ‘메인 스테이지’, ‘파트너 라운지’ ‘미트앤그리트존’, ‘게임 존’등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트위치 부스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파트너 라운지’는 이번 지스타 2018의 메인 공간으로 현장을 방문한 파트너 스트리머들에게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직접 개인방송을 진행할 수 있는 스트리머 존을 마련했다.

트위치 코리아는 프로게임단 SK텔레콤 T1의 ‘페이커’ 이상혁, ‘울프’ 이재완 사인회와 트위치 유명 스트리머의 ‘미트앤그리트 존’ 방문을 기획했다. 또 ‘포트나이트 스트리머 배틀’, ‘2633 vs 장롱스타즈 이벤트매치’, ‘트위치 스트리머 저스트 댄스 경연대회’, ‘하스스톤 스트리머 올스타 매치’ 등 포트나이트, LOL, 저스트댄스, 하스스톤 등 게임을 활용한 스트리머 이벤트 대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지스타2018 ‘트위치코리아’의 ‘파트너 라운지’. 김건호 기자

이밖에 인기 웹툰 작가와 스트리머 갱생레바와 함께하는 ‘레바의 드로잉쇼’, 무논리 토론, 림보, 몸으로 말해요 등 총 7라운드로 구성된 게임을 팀 대결로 진행되는 가오쇼 ‘트막힌 대결’, ‘휠라 X 우왁굳 팝업스토어’ 등으로 채웠다.

트위치 코리아 관계자는 “4년 연속 지스타에 미디어 스폰서로 참가해 기쁘다. 트위치는 파트너 스트리머들을 위해 지스타에서 새로운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팬들과 만날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며 “관람객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부산=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