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가정의 달, 시니어·주니어 위한 상품 관심

입력 : 2017-05-15 03:00:00 수정 : 2017-05-14 20:44:4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민카드, 병원·약국 사용 5% 할인
우리카드, 슈퍼 등 이용 1% 포인트
신한카드, 대중교통 금액 5% 할인
신한銀, 명절직후 저축 우대 금리
기업銀, 칭찬스티커로 우대 금리
국민銀, 주니어적금 최고 연 2.2%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시니어들과 미성년자들을 위한 금융상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카드사들은 시니어 고객을 위한 병원, 약국 등에서 혜택을 강화하고 있고 은행들은 세뱃돈, 용돈 등 소액으로 장기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상품들을 내놓고 있다. 은행 입장에서는 미성년자들을 자신들의 고객층으로 끌어들이면 향후 이들의 주거래 은행으로 발전할 수 있어 서로 윈윈이란 평가다.

◆시니어들을 위한 카드 상품들 속속 출시

국민카드의 ‘KB국민 골든라이프 올림카드’와 ‘KB국민 골든라이프 티타늄카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니어 고객에게 최적화된 혜택을 제공한다. 두 카드 모두 KB국민은행의 ‘KB골든라이프 연금우대통장’과 연계하면 사용 시 2%가 적립된다. 카드별로 골든라이프 올림카드는 고객 선호에 따라 병원·약국, 주유·마트 할인서비스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서비스 선택은 월 단위로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병원·약국 할인을 선택하면 해당 업종에서 카드를 사용할 경우 5% 할인서비스가 제공된다. 이 카드의 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월 1만원 △60만원 이상이면 월 2만원까지 할인된다. 만약 주유·마트 할인을 선택하면 모든 주유소·충전소에서 카드를 사용할 경우, 이 카드의 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L당 60원이 할인된다. ‘골든라이프 티타늄카드’는 병원·약국, 주유·마트 양쪽에서 모두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KB국민 골든라이프 체크카드도 눈에 띈다. 카드는 50대 이상 시니어 고객들의 수요가 많은 병원, 주유, 결혼 및 여행 관련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병원업종 3% 할인 및 SK주유소 OK캐시백 L당 40포인트 적립, 웨딩 패키지 및 여행 상품 할인과 우대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카드도 시니어 특화 상품 ‘웰리치100 골드’ 카드를 내놓고 있다. 카드는 시니어층의 이용이 많은 병원(동물병원 포함), 약국 등에서 1.5%의 포인트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생활 밀착업종인 슈퍼마켓, 홈쇼핑, 대중교통 등에서 이용금액의 1%의 포인트도 제공한다. 또 은퇴 후 늘어난 여가생활에 맞춰 면세점, 항공사, 레저 스포츠 등에서 이용금액의 1.8%를, 해외가맹점에서는 3%의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신한카드도 시니어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신한카드 미래설계(이하 미래설계카드)’를 출시했다. 미래설계카드의 주력 서비스는 시니어층에 특화된 생활비 할인 서비스다. 병원(치과, 한의원 포함), 약국, 동물병원 및 할인점 이용금액의 5%(월 최대 1만원)를 할인해 주고,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택시) 이용금액에 대해서도 5%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예다함 상조상품에 가입하고 미래설계카드로 납입하면 초기 12회 납부기간 동안 월 1만원을 할인해 주고, 마지막 5회 납입분을 면제해 준다.


◆미성년자 위한 예·적금 상품도 인기

미성년자들을 위한 금융상품도 있다. 신한은행의 ‘신한 아이행복 적금’이 대표적이다. 적금은 설날 이후 저축하면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우대금리 0.8%포인트를 포함해 최고 연 1.85%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새해·설날·어린이날·추석 이후 5영업일 이내 저축하면 연 0.1%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만약 ‘신한 아이행복 카드’를 갖고 있는 부모가 자녀의 적금을 들어주거나 장애아동 수당을 받는 자녀가 가입하면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다.

IBK기업은행도 미성년 고객을 위한 전용상품으로 적금과 입출금식 통장의 장점을 합친 ‘i-미래통장’을 내놓았다. 상품은 한번 신규로 만 19세까지 계속 거래할 수 있는 적금형 입출금식 통장으로, 적금통장처럼 활용하면서도 중도에 자금이 필요하면 해지 없이 입출금식 통장처럼 수시로 필요한 자금을 출금할 수 있다. 이 통장에 입금된 금액에 대해 전월 출금거래가 없다면 1000만원까지 적금금리 연 1.2%를, 전월 출금거래가 있다면 입출금식 금리 연 0.3%를 제공한다. 칭찬스티커를 통해 우대금리를 주는 것도 이 상품의 특징이다. 칭찬스티커는 기업은행 모바일 플랫폼 아이원 뱅크 내 ‘칭찬스티커’ 코너를 통해 통장 예금주인 아이 앞으로 누구나 제한 없이 보낼 수 있고 비대면채널이 익숙지 않은 고객을 위해 영업점 창구에서도 칭찬스티커를 보내는 것을 가능하도록 했다. 칭찬스티커를 전월 2개 이상 받으면 당월 잔액에 대해 우대금리 0.2%포인트를 추가로 제공한다.

KEB하나은행의 ‘아이 사랑해 적금’도 추천할 만하다. 자녀의 장래희망을 등록하면 0.4%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또 자녀이름을 적금통장 상품명으로 지정해 적금에 대한 아이의 관심을 높일 수 있다. 만 14세 이하 어린이라면 가입할 수 있고 5년 만기 상품 가입 시 최대 연 3.1%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에는 ‘우리아이행복적금’이 있다. 어린이 전용 적금 상품으로, 최장 5년 범위에서 1년 단위로 회전식 가입이 가능하다. 기본 금리는 연 1.5%로, 최대 0.2%포인트까지 우대 금리를 제공한다. 부모와 자녀 동시 가입하거나 우리유후통장·우리아이행복통장에서 자동이체 등록 시 혹은 인터넷뱅킹 또는 스마트뱅킹으로 가입할 때 연 0.1%포인트 우대 금리를 준다.

KB국민은행의 ‘KB 주니어라이프적금’도 눈에 띈다. 상품은 만 18세까지 가입할 수 있는 자유적금이다. 월 최대 500만원까지 저축할 수 있고 1년마다 재예치도 가능하다. 최고 금리는 우대금리를 합해 연 2.2%다. 세뱃돈이나 용돈 등 소액으로 장기 목돈을 마련하는 데 적합하다.

염유섭 기자 yuseob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