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한글자가 품은 큰 의미… “운명도 바꿀 수 있다”

입력 : 2017-04-15 03:00:00 수정 : 2017-04-14 17:15:2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강석 지음/멘토프레스/1만6000원
내 운명을 바꾼 한글자/이강석 지음/멘토프레스/1만6000원


한 권의 책 또는 한 줄의 명문장에 감명받아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 이 책은 한글자를 제시한다. 어떻게 한글자로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을까.

저자가 말하는 ‘한글자’는 ‘크다’라는 뜻을 담은 순우리말이다. 단순한 한 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저자는 “서로 다른 뜻을 간직한 말들을 감싸고 있는 큰 말은, 향기로운 꽃잎처럼 풍부한 의미와 해석으로 생을 풍요롭게 해준다”고 설명한다. ‘큰 의미를 담은 말’이라는 뜻에서 ‘한글자’라는 말을 만들었다고 전한다.

영어학습법으로 특허를 낸 영어의 달인답게 저자는 flower, door, small, choice, want, down, stop, mind 등 63개의 영단어의 뜻풀이를 한다. 그러면서 각기 또 다른 의미를 지닌 영어 단어를 찾아내어 진리와 지혜, 자비와 사랑 등의 가치를 풀어낸다.

예컨대 door(문)에 do(실행하다)가 들어 있다. 이는 ‘실행해야 문이 열린다’는 말을 이끌어낸다. 저자는 “이 책의 핵심은 낮추고(flower), 내려놓고(down), 멈추라(stop)에 있다”고 했다. 즉, 나를 낮추면(low) 꽃(flower)처럼 향기가 나고, 나를 내려놓으면(down) 모든 것을 얻고(own), 지나친 욕망을 멈추면(stop) 정신의 최고경지(top)에 도달할 수 있다. 삶은 역설의 연속으로 낮추고, 내려놓고, 멈추면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삶을 찾을 수 있다는 것.

저자는 일상생활에서 쉼없이 수양을 한다고 소개한다. 매일 108배 하는 것은 기본이다. 전국의 성당이나 사찰을 찾아가 기도하거나 108배를 실행하고 있단다. 쉬우면서도 지혜를 주는 보기드문 책이다.

정승욱 선임기자 jswoo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