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HD한국조선해양, EU와 액화수소 화물창 개발

입력 : 2023-05-31 19:46:34 수정 : 2023-05-31 19:46:34

인쇄 메일 url 공유 - +

‘호라이즌 유럽’ 프로젝트 선정
산학연 14기관과 컨소시엄 구성

HD한국조선해양이 유럽연합(EU)의 최대 규모 연구혁신 프로그램에 참여해 수소 해상운송 기술 개발에 나선다.

HD한국조선해양은 미국선급협회(ABS)와 드레스덴공대 등 유럽 소재 산학연 총 14개 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다음 달부터 대형 액화수소 화물창 기술 공동 개발에 착수한다고 31일 밝혔다.

정기선 HD현대 사장. HD현대 제공

이번 프로젝트는 EU 최대 연구 혁신 재정지원 사업인 ‘호라이즌 유럽’(Horizon Europe)에 선정돼 EU 집행위원회의 지원금을 받는다. 호라이즌 유럽은 EU가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1년부터 2027년까지 역대 최대 예산인 약 955억유로(약 135조원)를 투입하는 연구혁신 재정지원 프로그램이다.

HD한국조선해양 컨소시엄은 총 1000만유로 규모의 연구비를 4년간 투자해 16만㎥급 액화수소 화물창을 개발할 계획이다. 액화수소 화물창은 화물창 내부를 영하 253도의 극저온 상태로 유지해야 하는 고난도 기술로 꼽힌다.

HD한국조선해양은 프로젝트 핵심인 액화수소 화물창 개념설계와 기본설계를 맡는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가스 운반선을 수주하며 축적한 역량을 인정받았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수소 화물창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글로벌 표준을 선점할 것으로 내다봤다.

HD한국조선해양은 수소를 비롯한 친환경 분야 선도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가스·에너지 전시회 가스텍에서는 힘센 엔진을 적용한 수소 운반선 시스템에 대한 DNV 선급 인증을 받았다.


이동수 기자 d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스칼렛 요한슨 '아름다운 미모'
  • 스칼렛 요한슨 '아름다운 미모'
  • 베이비몬스터 아현 '반가운 손인사'
  • 엔믹스 규진 '시크한 매력'
  • 나나 '매력적인 눈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