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산에서 추락사한 아르헨 20대 女 시신, 42년만에 빙하 속에서 발견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3-02-05 16:49:45 수정 : 2023-02-05 16:49:4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아르헨티나 산 후안 주에 있는 세로 메르세다리오 산. 산 후안 주 정부 홈페이지 캡처

 

산악 등반을 하던 중 추락해 숨졌던 여성의 시신이 42년만에 빙하 속에서 발견됐다.

 

4일(현지시간) 라나시온 등 아르헨티나 매체에 따르면, 지난달 말 아르헨티나 산 후안 주에 위치한 세로 메르세다리오 산의 빙하 속에서 여성의 시신이 발견됐다.

 

이에 42년 전 마르타 에밀리아 알타미라노를 이 산에서 잃었던 그녀의 유족들은 빙하속 시신의 인상착의 및 주변 소지품을 확인했다.

 

이 시신에 대한 유전자 검사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지만, 마르타의 가족들은 이 시신이 그녀인 것임을 확신했다.

 

세로 메르세다리오 지역에는 지난 40여년 간 여성 산악인에 대한 실종 신고가 접수되지 않아왔다.

 

사고 당시 마르타와 함께 산에 올랐었던 그녀의 언니 코리나는 “이제서야 동생이 편히 쉴 수 있을 것 같다. 모두에게 정말 감사하다”고 떨리는 목소리로 소감을 전했다.

 

지역 방송국과의 인터뷰에서 코리나는 42년 전의 그날을 생생하게 기억한다고 털어놨다.

 

1981년 3월 코리나는 당시 20세였던 동생 마르타를 비롯해 이탈리아 남성 산악인 3명과 함께 세로 메르세다리오 산에 올랐다.

 

이 산은 미주 대륙에서 8번째로 높고 아르헨티나에서는 2번째로 높은 6720m의 높이를 자랑한다.

 

사고 당일, 코리나는 빙하 벽의 2/3 지점을 오르고 있던 중 동생이 1초 남짓 길이의 짧은 비명을 지르며 떨어지는 소리를 들었다.

 

당시 빙하 아래로 낭떠러지가 이어졌던 만큼, 코리나는 동생의 비명을 듣고 그녀의 죽음을 직감했었다고 회상했다.

 

코리나 일행은 마르타를 찾기 위해 서둘러 하산하기 시작했지만 산에는 이미 어둠이 짖게 내렸고, 다음날 마르타의 추락 지점에 도착한 코리나는 동생의 시신을 마주하게 됐다.

 

하지만 빙하 골짜기 탓에 시신을 운반할 수 없었던 일행은 하산해 당국에 신고한 뒤 전문가들과 함께 마르타의 추락 지점을 다시 찾았지만, 그 때는 이미 눈이 두텁게 쌓여 시신을 수습할 수 없었다.

 

코리나와 가족들은 이듬해 산악인 지인들과 함께 다시 그 장소로 가 수색작업을 벌였지만 시신을 찾는데 실패했다.

 

그녀의 동생은 42년의 세월이 흐른 뒤 다른 산악인들에 의해 발견됐다.

 

유전자 검사 등 모든 행정절차가 끝나면, 마르타의 가족들은 그녀의 시신을 고향인 투쿠만주로 운반해 부모님 및 친구들과 마지막 인사를 나눈 뒤, 화장한 유해를 세로 메르세다리오에 뿌릴 것이라고 밝혔다.

 

코리나는 “동생은 만약 산에서 죽게 된다면 유해를 멘도사주에 있는 산악인들의 무덤이나 떨어진 지점에 뿌려달라고 말한 적이 있다”며 “세로 메르세다리오는 이미 동생의 집이라고 생각한다”고 심경을 전했다.


정재우 온라인 뉴스 기자 wamp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