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두 얼굴의 왕세자?… 사우디 빈살만 득세 후 사형 집행 ‘껑충’

, 이슈팀

입력 : 2023-02-01 10:00:00 수정 : 2023-02-01 10:06: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빈살만(사진) 왕세자가 득세한 뒤 사형 집행 건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빈살만 왕세자는 비공식 세계 최고 갑부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뜻의 ‘미스터 에브리싱’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지난해 11월 한국을 방문한 그는 한국 기업들과 각종 프로젝트 협약을 체결하는 등 100조원 규모의 통큰 투자를 약속하고 돌아가기도 했다. 

 

사우디 인권단체 사형집행취소(Reprieve) 유럽사우디인권기구(ESOHR)는 31일(현지시간) 보고서 ‘학살과 거짓말: 빈살만 빈살만의 사형 왕국’에서 이런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절대군주제 국가인 사우디의 사형 집행은 2015년부터 치솟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우디의 2015∼2022년(2020∼2021년 제외) 연평균 사형집행은 129.5건으로 2010∼2014년 70.8건과 비교할 때 82% 높았다.

 

사우디는 2020년, 2021년에는 사형을 집행하지 않았다.

 

당시는 빈살만 왕세자가 왕실에 비판적인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를 암살한 배후로 지목돼 미국과 관계가 급경색된 시기였다.

 

사우디의 사형 집행 급증세는 국제사회의 불편한 시선 속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한 해에 이뤄진 사형집행은 확인된 것만 147건이다. 특히 지난해 3월 12일 하루에만 81명이 처형된 적도 있다.

 

보고서는 빈살만 집권기가 사우디 최근 역사에서 전례 없는 유혈의 시대라고 진단했다.

 

그는 살만 빈 압둘아지즈 국왕이 2015년 1월 즉위한 뒤 부왕세자 겸 국방부장관이 됐고, 2017년 왕세자로 책봉됐다. 당시 그의 나이 32세였다.

 

그는 현재 사우디 권력의 2인자이지만 실질적으론 왕이나 다름없다. 지난해 6월 빈살만은 국왕이 총리를 겸하는 전례를 깨고 총리직을 물려받았다. 88세 고령인 살만 국왕은 2019년 이후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빈 살만은 아버지를 대신해 정상 역할을 수행 중이다. 

 

사우디는 이슬람 율법에 따라 광범위한 범죄에 대해 사형제를 유지하고 있다. 형량을 결정할 권한은 법관이 가진다. 

 

보고서는 성문화되지 않은 범죄 혐의에 대한 법관의 재량권을 사형집행 급증의 배경이라고 지적했다. 또 사형집행의 증가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발생한 별도의 인권침해 의혹도 보고서에 담겼다.

 

보고서는 미성년자, 여성, 외국인 피고인과 경범죄에 대한 사형 집행이 계속되면서 극악한 인권침해 사례가 다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우디의 사형집행은 차별과 부정 투성이”라며 “사우디 정권은 국제사회에 사형집행에 대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우디는 2020년 미성년자 사형, 2021년 가벼운 마약사범에 대한 사형집행을 중단한다고 선언했으나 이를 지키지 않았다.

 

처형된 이들 중에는 사우디에서 가정부로 일하는 외국인 여성의 수가 많아 외국인이 차별을 받는 정황도 나타났다.

 

나아가 사우디의 사형제가 권위주의 철권통치를 유지하는 데 악용된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보고서는 “빈살만 왕세자가 사형제는 살인죄에만 적용될 것이라고 약속했음에도 살인이 아닌 혐의에 일상적으로 적용돼 반체제인사와 시위자의 입을 막는 데 사용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사형이 이뤄진 사건에서 공정하지 않은 재판과 고문은 고질적 문제”라며 “고문을 당한 이들 중에는 미성년자도 있다”고 지적했다.

 

사형집행을 피고인의 가족에게 알리지 않거나 시신을 유족에게 돌려주지 않는 등 반인륜적인 사례도 드러났다.

 

보고서는 “유엔은 성문화되지 않은 범죄에 재량으로 사형을 선고하는 행위를 자의적이고 불법이라고 밝힌다”며 재량에 따른 사우디의 사형선고가 국제사회의 규범과 동떨어져 있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김희원 기자 azahoi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