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구시, 동대구·서대구역에 서비스 로봇 보급

입력 : 2022-12-09 01:00:00 수정 : 2022-12-08 16:50: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앞으로 대구 관문 역할을 하는 동대구역과 서대구역에서 서비스 로봇을 만나볼 수 있다.

 

동대구역 서비스 로봇.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서비스 로봇 시장창출과 시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철도 역사 2곳을 대상으로 5대의 서비스 로봇을 보급해 실증사업을 한다고 8일 밝혔다.

 

대구시 최대 관문인 동대구역에는 이달까지 안내(3대)·방역(2대) 등 서비스로봇을 실증·보급한다. 관제플랫폼이나 충전부스 등 로봇인프라도 구축해 철도 역사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편익을 제공한다. 안내로봇은 역사 내 시설에 대한 안내업무와 홍보영상을 송출한다. 코레일 열차 예매 기능도 탑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방역로봇은 공기청정, UVC살균, 플라즈마 살균 등 3중 방역 서비스를 통해 감염병 예방과 쾌적한 역사를 만든다. 로봇관제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로봇을 실시간으로 관제해 로봇 오작동이나 고장에 대해 발 빠르게 대처해 안전한 서비스를 구현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내년에는 서대구역에서 로봇통합관제시스템과 다종·다수 서비스 로봇을 활용하는 로보틱스 역사 실증을 위해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공모하는 ‘2023년 AI(인공지능)·5G(5세대) 기반 대규모 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에 도전장을 낼 계획이다.

 

시는 현재까지 대구의료원, 대구미술관, 동대구역, 서대구역 등 다양한 지역거점을 활용한 서비스 로봇 실증·보급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역내기업이나 투자유치 기업을 대상으로 지역거점을 활용한 실증 및 사업화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이승대 대구시 혁신성장실장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로봇 실증·보급 사업을 통해 로봇산업 선도도시 대구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김덕용 기자 kimd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이브 장원영 '빛나는 미모'
  • 아이브 장원영 '빛나는 미모'
  • 트리플에스 지우 '매력적인 눈빛'
  • (여자)이이들 미연 '순백의 여신'
  • 전소니 '따뜻한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