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태원 국정조사 간담회에 與만 불참…참사 유족 “우리 외면하시나. 이게 상식인가”

입력 : 2022-12-02 09:38:13 수정 : 2022-12-02 15:47: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조 참여 보장해달라” 요구
국힘, 대통령실 이상민 해임 요구 ‘거부’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유가족 간담회에서 유가족이 무릎을 꿇은 채 진실 규명을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이 1일 유족 간담회를 열어 정쟁과 무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약속했다. 유가족들은 위원들에게 국정조사 과정에서의 참여 등을 보장해달라고 요청했다.

 

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 소속 국조특위 위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국민의힘 위원들은 이날 간담회에 불참했는데 국조특위 위원장인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이에 "이 자리에 참석한 위원, 참석하지 않은 위원들이 계시지만 유가족을 만나는 자리만큼은 정쟁과 무관하게 만났어야 하는 것 아닌가. 위원장으로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국조특위 위원들은 이날 최근 당 차원에서 발의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 건의안을 언급하기도 했다. 국민의힘이 민주당의 해임건의안 발의를 두고 국정조사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는데 이를 정치적 행동이라고 비판한 것이다.

 

우 의원은 "이 장관의 거취를 둘러싸고 국정조사 보이콧 이야기까지 나오는 데 대해 위원장으로서 참으로 답답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생명을 지키지 못했으면서 장관 자리를 지키기 위해 정쟁이 격화되는 문제는 국회가 부끄러워야 할 태도"라며 "국정조사와 연관돼 거취 문제가 거론되는 것조차 부끄러운 일이다. 지금 당장 물러날 수 없다면 국정조사가 끝나고 사퇴한다고 약속이라도 해야 하는거 아닌가"고 일갈했다.

 

이에 유족들은 이번 참사를 둘러싼 정부와 여당의 무책임한 태도를 비판하며 국회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희생자 고(故) 최민석씨의 어머니는 울먹이며 "왜 위패 사진을 못 걸게 했는지도 궁금하지만 유가족들을 왜 못 만나게 하나. 왜 명단 공개를 안하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슬픔은 나누면 반으로 준다고 하고, 기쁨은 합치면 배가 된다고 했다"며 "저는 우리 아이와 이런 식으로 헤어지게 될 줄은 상상도 할 수 없었다. 이건 기본이 아니라 기본 이전의 일"이라고 강조했다.

 

고 이지한씨의 부친 이종철씨는 국민의힘 국조특위 의원들의 불참을 지적하면서 "윤석열 대통령 사저를 잘 지어서 거기 집들이는 참석하시고 왜 우리는 외면하시나. 이게 상식인가"라며 "제발 부탁드린다. 억울하게 죽은 우리 아들의 진실을 밝혀달라"며 무릎을 꿇고 절규하기도 했다.

 

유족들은 구체적으로 △국회 내 희생자 추모 공간 마련 △국정조사 기간 유가족과의 소통 공간 마련 △유가족 추천 전문위원 임명 및 예비조사 실시 △국정조사 진행 경과 설명 및 조사자료 등 제공 △국정조사 전 과정 유가족 참여 보장 △추모, 소통 공간 등 준비에 있어 협의 선행 요청 등 6가지 요청사항을 국회에 전달했다.

 

김교흥 의원은 이날 간담회가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이 장관의 해임건의안과 관련해 "이상민 방탄도 아니고 이상민만 나오면 경기하듯 표정이 바뀌면 안 된다"며 "(유족들은) 158명의 아이들이 사망했는데 여야가 어디 있고 정쟁이 무슨 말이냐, 책임자 처벌하고 사후 대책을 만들어야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유족 측도 "참사의 진상을 규명해야 하는 자리에 정쟁이 아닌 국민 권리를 구제하는 의원 입장에서 다시 생각하고, 향후 여야가 협의해 국정조사에 임해주길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의힘과 대통령실은 이 장관 해임에 거세게 반발하며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은 “국정조사 계획서에는 행안부 장관이 조사 대상으로 명시돼 있다”는 이유로 해임에 반대 입장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해임건의안 진행 과정을 보면서 국정조사를 어떻게 할지 결정하겠다”며 또 다른 정쟁을 예고했다.

 

대통령실도 국정조사 거부 가능성을 시사하며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난 30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은) 국정조사를 할 의사가 있는지 되묻고 싶다”며 “(이 장관은) 국정조사 계획서에 진상규명을 위해 필요한 조사 대상으로 사실상 명시된 장관”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국정조사 보이콧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여야 간에 이미 합의된 사항이기 때문에 국회를 존중해야 한다”면서도 “상황이 어떠한 변동이 이뤄질지 또한 여야가 함께 논의하고 협상할 사안”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러면서 “이태원 사고와 관련해서는 명확하게 유가족과 그리고 희생자들의 억울함을 풀어주기 위한 진상규명과 원인 파악이 수사를 통해 결정되고 합당한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는 원칙을 말했다”며 “국정조사도 본연의 취지에 맞게 슬픔이 정치에 이용되지 않도록 유가족과 희생자들의 바람에 부합하는 취지로 진행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 제보를 기다립니다. [메일] blondie@segye.com

 

세계일보는 이번 참사로 안타깝게 숨진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족들의 슬픔에 깊은 위로를 드립니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