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국악교육 홀대" 커지는 갈등…무형문화재 12명 성명 발표

입력 : 2022-05-04 19:21:21 수정 : 2022-05-04 20:16: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교육과정 성취기준 제외 갈등 계속
이영희·안숙선 등 명인 성명 발표
“국악 더 활성화해야” 정상화 촉구
이명희 명인을 비롯한 11명의 국가무형문화재 예능 보유자들이 4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정효국악문화재단 극장에서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시안)에 드러난 국악교육 퇴출 위기 관련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국악계 원로들이 초·중·고 음악 교과서에서 국악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며 항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명희 가야금 명인, 안숙선 명창 등 국가무형문화재 12명은 4일 서울 서초구 정효국악문화재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는 교육과정에 국악 내용을 명시하고, 우리 학생들이 국악을 국악답게 배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악은 일제의 민족문화 말살정책 와중에도, 산업화와 서구화 와중에도 꿋꿋하게 지켜온 우리 음악”이라며 “국악을 더욱 활성화해 K컬처를 주도해야 할 시기에 음악교육과정에서 국악을 빼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국가는 전통문화의 계승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해야 한다’는 것은 헌법에도 명시된 사항”이라며 교육부에 국악교육을 정상화하라고 촉구했다.

 

국악교육을 둘러싼 갈등은 지난달 교육부가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을 공개하면서 불거졌다. 교과서 집필이나 학교 수업의 가이드라인이 되는 ‘성취기준’에 국악 관련 내용이 빠졌기 때문이다. 국악계는 학교 현장에서 국악교육이 축소될 수밖에 없다며 반발하는 상황이다.

 

교육부는 전국국악교육자협의회 등 139개 국악단체가 비판성명을 발표하자 “공개된 시안은 초안으로, 교육과정은 현장 교사와 학계의 의견을 받아 지속적으로 수정·개발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성취기준에 국악을 넣어달라는 국악계 요구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이어서 갈등의 골은 깊어지고 있다. 정은경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장(부산교대 교수)는 “교육부는 ‘성취기준 해설’에 국악을 넣겠다고 하지만 성취기준 해설은 참조사항일 뿐이라 강제성이 없다. 교과서 집필진은 성취기준을 보고 교과서를 만든다“며 “현재 교과서에서 국악이 차지하는 비중은 30%가량인데 성취기준에 넣지 않으면 더 줄어들 수밖에 없다. 국악교육을 더 강화하는 것은 바라지도 않으니 현행 기준 유지라도 해달라”고 밝혔다.


김유나 기자 y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