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토스뱅크, 국내 외국인도 비대면 계좌 개설 가능…인뱅 최초

입력 : 2022-05-03 01:00:00 수정 : 2022-05-02 11:45: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토스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외국인이라도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첫 계좌 개설이 가능한 ‘국내 외국인 고객 대상 비대면 뱅킹서비스’를 시작한다.

 

토스뱅크는 2일 국내에 거주하면서 외국인등록증을 보유한 외국인의 경우 토스뱅크에서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고 밝혔다. 기존에 국내 은행 계좌가 없었던 외국인 고객도 마찬가지다.

 

계좌를 개설한 외국인 고객들은 내국인 고객과 똑같이 비대면 뱅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세전 연 2% 금리(1억원 초과 시 0.1% 금리 적용)를 제공하는 토스뱅크 통장 혜택과 ‘지금 이자 받기’를 통해 매일 남은 원금에 이자를 더한 잔액을 기준으로 또다시 이자가 쌓이는 ‘일 복리’ 혜택 등을 동일하게 누리게 된다.

 

국내 은행 간 송금, ATM 입출금 등 각종 수수료 무료 정책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최대 월 4만300원, 해외결제 시 무제한 3%의 캐시백 혜택을 담은 토스뱅크카드(체크카드) 사용도 가능하다. 다만 토스뱅크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사장님 대출’ 등 무보증·무담보로 운영되는 대출 서비스는 이용할 수 없다.

 

그동안 외국인의 경우 휴대전화 가입자 명의나 금융 계좌 명의를 다르게 입력하는 경우가 있어 동일인 여부를 판별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지만, 토스뱅크는 행정안전부의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활용해 이를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국내 거주 외국인이 196만명에 달하는데도 여전히 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뱅킹서비스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금융소외계층’으로 남을 수밖에 없었다”며 “앞으로도 금융 사각지대를 들여다보고 고객을 적극적으로 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스뱅크는 이들 고객을 대상으로 이른 시일 내에 해외송금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언어는 현재 한국어만 지원하지만, 불편사항은 고객센터를 통해 문제를 접수하고 해결할 수 있다.


유지혜 기자 kee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