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코로나, 독감 중간단계 관리… “확진자 일반병동 치료를”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입력 : 2022-03-10 18:42:14 수정 : 2022-03-10 18:42: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확진 폭증에 한계… 당국, 치료체계 전환 준비

서울대병원 등 일부서 환자 수용
의료계 “관리수당 등 보상 필요”
동네병원서 약 신속처방 받도록
신속항원 양성… ‘확진’ 인정할 듯

금주 새학기 방역 적응기간 끝나
교육부 “교장 재량따라 전면 원격”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2만7549명으로 집계된 10일 서울 서초구 고속버스터미널 인근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위해 줄 서 있다. 뉴시스

현재 코로나19 의료 대응 체계를 기존 대응과 계절독감의 중간 단계로 보는 정부가 일반 의료체계에서 코로나19 확진자를 담당하는 방식으로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외과 등 일반 병실에서 코로나19 확진자를 치료하고, 동네 병·의원에서 의료진이 시행한 신속항원검사 양성 결과를 확진으로 인정해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를 신속하게 투약할 수 있게 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10일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장과 간담회를 갖고 다른 질환이 있는 환자가 코로나19에 확진된 경우 격리병동이 아닌 일반 병동에서 치료할 수 있도록 의료계에 협조를 요청했다. 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을 무한정 늘릴 수 없는 상황에서, 암, 심혈관계 질환, 뇌경색 등 기저질환을 가진 코로나19 환자가 증가하고 있어서다.

현재 서울대병원 등 일부에서는 일반 병동에 코로나19 환자를 수용하고 있다. 서울대병원의 경우 코로나19가 아닌 다른 질병으로 입원했으나, 원내에서 코로나19에 감염돼 새롭게 확진된 경우 기존 병동의 별도 병실에서 환자를 보고 있다. 의료계는 일반병동 의료진 감염관리수당 지급 등 보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정부에 전달했다. 권 장관은 “지정된 코로나19 음압병실에서만 오미크론 환자를 치료하는 시스템은 지속 가능하지도, 효과적이지도 않아 일반 의료체계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10일 서울의료원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확진자를 안내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을 최종 코로나19 확진으로 인정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자가진단키트 검사 양성 후 추가 유전자증폭(PCR) 검사로 하루이틀이 소요돼 환자 대응이 지연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을 확진으로 인정하면 검사한 동네 병·의원에서 바로 치료제를 처방해 위중증 악화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정확도가 90∼95% 수준임에도 여전히 ‘가짜양성’ 가능성이 있는 것은 한계다. 확진자 과다 추계와 이에 따른 불필요한 격리 및 치료제 투약 등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정부는 1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자 관리 방안을 논의한다.

소아 확진자의 대면진료는 지속 확대 중이다. 정부는 외래진료와 입원이 가능한 소아특화 거점전담병원을 기존 28개에서 65개로 추가 지정했다. 지난 9일 기준 운영기관은 45개, 병상은 1970개다.

의료체계 전환은 유행 규모가 커지면서 검사, 병상 등이 한계에 다다랐기 때문이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32만7549명으로, 이틀 연속 30만명대 확진이 이어졌다. 위중증 환자는 역대 세 번째 규모인 1113명으로 늘었고, 사망자는 두 번째로 많은 206명이 발생했다. 중환자병상 가동률은 61.1%을 나타냈다. 가동률이 60%를 넘은 것은 지난 1월4일(62.3%) 이후 65일 만이다. 비수도권은 70.6%로 더 높다. 선별진료소 PCR 검사도 최근 확진자 급증으로 하루 검사역량 최대치(85만건)를 넘는 날이 잇따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 특성을 고려해 확진자 억제가 아닌 중증·사망 최소화를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확진자는 지난해 말보다 8∼9배 늘었지만 사망자는 더 적게 발생하고 있다”며 “기존 계절 독감 대응과 중간 정도로 전환하고 있고 중장기적으로 계절 독감에 가까운 쪽으로 점진적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학생들의 안전 확보를 위해 새학기 방역 적응기간이 끝나는 13일 이후에도 학교장 판단에 따라 전면 원격수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부는 현장에서 사용할 신속항원검사 키트도 추가 확보했다. 새 학기 학교방역 지원 방안으로 이달 동안 학생과 교직원 692만명에게 자가진단키트 6050만개를 무상 지급하고 등교 전 집에서 선제적인 검사를 받도록 권고했다.


이진경·정필재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