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유엔여성기구 성평등센터 국내서 출범

입력 : 2022-02-22 18:40:15 수정 : 2022-02-22 18:40:1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亞 최초… 상반기 내 운영 시작
국제 협력 강화 등 허브 역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아시아 지역 최초로 우리나라에 유엔여성기구 성평등센터가 출범한다. 이 센터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성평등정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허브기관 역할을 맡게 된다.

22일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이날 한국 정부와 유엔여성기구는 ‘유엔여성기구 성평등센터’(유엔위민 성평등센터) 설립·운영에 관한 각서를 교환했다. 센터 설립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유엔위민 성평등센터는 상반기 내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여가부는 2019년부터 유엔위민 성평등센터 국내 유치를 위해 유엔여성기구와 협의했다. 유엔위민 성평등센터는 아시아 지역뿐 아니라 국내에서 성평등 의제와 관련해 최초로 설립되는 유엔기구이기도 하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여성 경제적 역량 강화, 여성폭력 근절, 인도주의적 행동 및 재해위기 경감, 성별 데이터 및 통계 생산 등에 관해 연구개발, 파트너십 구축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정책집행·개발을 위한 교육훈련도 실시한다. 공무원과 관련 활동가 등을 대상으로 성평등 정책 추진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여성·평화·안보 분야별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다양한 기관과 협력해 캠페인 등을 벌이고 성평등 문화 확산에도 기여할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유엔위민 성평등센터가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의 성평등 정책역량을 높이고 국제협력을 강화하는 훌륭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유엔위민 성평등센터의 운영을 적극 지원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여성인권 향상과 성평등 증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박유빈 기자 yb@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