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洪, 尹에 조언 “이준석 대표 못마땅해도 포용하시라”

입력 : 2021-12-29 07:00:00 수정 : 2021-12-29 09:21: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윤 후보, 이 대표 끌어안고 갈등 봉합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국회 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선거 후보(앞줄 오른쪽)와 이준석 대표 간 정면충돌의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선거대책위원회 체계를 둘러싼 갈등이 봉합될 기미 없이 평행선을 달리는 모양새다. 당내에선 이런 내홍이 정권교체에 걸림돌이 되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도 고조되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윤 후보는 28일 오전 7시 '이 대표 없는' 첫 총괄본부장단 회의를 열었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 임태희 총괄상황본부장, 조직·직능·정책 등 이른바 '6본부장' 등 핵심 참모들이 모두 참석해 그날의 일정과 주요 메시지 등을 논의하는 자리다.

 

이 대표의 합류 없이 선대위를 이끌고 가겠다는 의중을 재확인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윤 후보는 '장외 쓴소리'에 대한 불편한 심경도 감추지 않았다.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선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으니 내부적으로 비공개로 쓴소리하고 건의해야 할 이야기와 공개적으로 할 이야기를 명확하게 가려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SNS 정치'를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왔다.

 

이 대표를 향해선 "이것(대선 결과)이 향후 본인의 정치적 입지나 성취와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자기가 해야 할 일에 대해 정확히 판단할 것이라 믿는다"며 우회적인 압박에 들어갔다.

 

주한미국상공회의소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서는 '이 대표의 선대위 복귀를 따로 요청하겠느냐'는 질문엔 "당 대표로서 역할이 어떤 건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서 잘하실 거라 기대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 대표 역시 강경한 입장을 굽힐 의사가 없어 보인다.

 

이 대표는 윤 후보의 '비공개와 공개 얘기를 가려 하라'는 지적에 "저에 대해 한 이야기일까"라고 반문한 뒤, "제가 했던 얘기 중 비공개로 해야 했던 이야기는 별로 없었다"고 받아쳤다.

 

이 대표는 "국민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언론들이 대신해 물어보는 것이고, 그것을 답하는 데 성역이 있어선 안 된다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자신의 쓴소리가 국민의 알권리와 맞닿아 있기 때문에 언로의 일부라는 뜻이다.

 

전날 일부 초선의원들이 '당 대표 사퇴'까지 거론한 데 대해선 "저에 대한 여러 평가가 있었던 것에 대해 상당히 관대하다. 이런 것이 민주주의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선대위 복귀 가능성은 일부 열어둔 모습이다.

 

이 대표는 이날 파이낸셜뉴스 인터뷰에서 선대위 복귀 여부와 관련, "상임선대위원장은 기획하고 지휘하는 입장인데, 그게 안 되니 지금은 (복귀하지 않겠다는) 기존 생각엔 변함이 없다"면서도 "구체적으로 후보 측에서 요청이 있으면 그건 당연히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내에서 이 대표를 향한 곱지 않은 시선도 감지된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는 스스로는 '제언'이라고 하지만, 제언하는 방식이 SNS에 올리거나 언론에 이야기하고 있다"며 "꼭 모든 사람이 다 옳은 제언을 하는 게 아니다"며 이 대표를 꼬집었다.

 

조경태 의원은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을 이끌어가는 최고 책임자인 당 대표가 무조건 공격성의 발언을 할 것이 아니라 당원들과 의원들이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 되짚어 봐야 한다"며 "당 대표로서 더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는 것이 현명한 판단일 것"이라고 쓴소리를 했다.

 

당 초선의원 57명 중 20여명은 전날 초선 의원총회를 열고 이 대표의 선대위 사퇴와 잇따른 쓴소리가 몰고 온 파장에 대해 논의했다. 일부가 '당 대표 사퇴'까지 거론될 정도로 심각한 분위기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초선인 김승수·정경희·최승재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본관 당 대표실을 찾아 이 대표에게 이런 기류를 전달했다.

 

초선의원들은 당초 오는 29일 초선 의총을 다시 열어 이 대표를 초청한 뒤 '끝장토론'을 할 예정이었지만, 결국 계획은 취소됐다. 윤 후보의 1박 2일 대구·경북(TK) 방문이 예정된 상황에서 극단의 충돌을 노출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이 과정에서 김기현 원내대표가 중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당 일각에선 윤 후보가 이 대표를 끌어안고 갈등 봉합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홍준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후보가 직접 나서서 갈등 관리를 하시기 바란다. 더 악화시키면 선거가 어려워진다"며 "이 대표가 못마땅하더라도 포용하시라. 이 대표를 핍박하면 대선은 물 건너간다"고 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