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예견된 '카카오사태', 뒤늦게 3000억으로 여론 달래기 나선 카카오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1-09-14 16:09:59 수정 : 2021-09-14 16:25: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사진=연합뉴스

골목상권 침해 등 각종 논란으로 몸살을 치룬 카카오가 일부 사업 철수와 소상공인 지원확대를 위한 기금조성을 카드로 꺼내들었다. 지금까지 국민어플 카카오톡의 인기를 바탕으로 택시예약에서부터 꽃배달, 헤어숍 진출 등 문어발식으로 사업을 확장하던 카카오가 공정거래위원회의 칼날에 한발 물러난 모양새다. 하지만 카카오의 저자세에도 불구하고 향후 김 의장의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와 관련한 공정위의 대대적인 조사와 국정감사 등 여전히 곳곳이 난제가 산제해있다.

 

카카오는 14일 5년간 소상공인 지원 확대를 위한 기금 3000억원을 조성하고 골목상권 침해 논란을 빚은 일부 사업은 철수하기로 했다. 먼저 IT혁신과 이용자들의 후생을 더할 수 있는 영역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며, 골목 상권 논란 사업 등 이에 부합하지 않는 사업들에 대해서는 계열사 정리 및 철수를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공동체 차원에서 5년간 상생 기금 3000억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 의장은 “최근의 지적은 사회가 울리는 강력한 경종”이라며 “카카오와 모든 계열 회사들은 지난 10년간 추구해왔던 성장 방식을 과감하게 버리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성장을 위한 근본적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카카오가 변화할 때라고 외치고 있지만 사실 카카오를 향한 논란은 이미 예견돼있었단 분석이 많다.

 

이미 카카오는 올해 초부터 카카오모빌리티를 시작으로 아마존과 쿠팡처럼 이용자를 끌어모아 시장을 장악한 뒤 수익화를 추진하는 카카오식 전략을 노골화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달 초 승객을 대상으로 최대 8800원에 달하는 호출 요금제를 선보였다 여론의 십자포화를 맞은 뒤 철회했다.

 

카카오의 문어발식 사업 확장에 대해 김부겸 국무총리까지 나서서 지적을 했을 정도다. 김 총리는 지난 13일 국회대정부 질문에서 카카오에 대해 “문어발식 확장을 한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드는 게 사실”이라며 “플랫폼 기업이 독점적 재벌들이 하던 행태를 되풀이한다면 감시와 감독이 들어가야 하고 필요하면 강제적 조치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의 이야기처럼 지난 6월말 기준 카카오 계열사는 해외 법인을 포함해 158개다. 불과 5년 전인 2016년말 70개에서 2배 이상, 카카오가 다음과 합병한 2014년말 36개에서 4배 넘게 늘어난 수치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카카오 공동체의 위엄은 더욱 체감된다. 지난달 카카오, 카카오뱅크, 카카오게임즈  등 공동체 시총이 100조원을 넘긴 가운데 대어급 카카오페이도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있다. 

김범수 카카오 의장. 연합뉴스

뒤늦게 카카오가 상생안을 내놓으며 여론 달래기에 나섰지만 김 의장의 바람과 달리 현재 상황은 녹록지 않다. 이날 카카오가 사회적 가치 창출에 집중하는 기업으로 전환하기로 했다는 케이큐브 홀딩스는 현재 공정거래위원회 제출자료 누락으로 조사를 받고 있다. 이 회사는 2007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을 위해 김 의장이 설립한 회사로 그의 지분 100% 개인회사다. 카카오의 지배구조 최상단에 위치한 사실상의 지주회사로 평가받는다. 올해 4월 기준 케이큐브홀딩스 임직원 7명중 대부분이 그의 가족이다. 김 의장의 남동생 김화영씨가 지난해 말까지 대표이사를 맡았다가 현재는 김탁흥씨가 자리를 이어받았다. 김 의장과 부인 형미선씨는 기타 비상무이사에 이름을 올렸다. 카카오는 승계와 무관하다고 선을 긋고 있지만 김 의장의 아들 김상빈씨와 딸 김예빈씨도 이 회사에 재직 중이다.

 

공정위는 카카오가 일부 자료를 빼거나 허위 보고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가 계열사 신고 누락 혐의로 공정위 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두 번째로 고의성이 확인되면 고발될 가능성도 있다.


김건호 기자 scoop3125@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