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아직 배고픈 네이버… 이번엔 물류시장 공략

입력 : 2021-06-21 05:00:00 수정 : 2021-06-20 18:57:3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대한통운과 손잡고 인프라 확대
스마트스토어 상품 익일 배송
쿠팡 로켓배송과 일전 벌일 듯
CJ대한통운 군포 e-풀필먼트센터. CJ대한통운 제공

네이버가 CJ대한통운과 함께 물류 인프라를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특히 주력 분야인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대상으로 익일배송 서비스에 나서 쿠팡의 로켓배송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20일 네이버는 CJ대한통운과 함께 경기도 군포에 e풀필먼트 센터를 마련한 데 이어 오는 8월에는 용인에 냉장, 냉동 등 저온 보관 제품에 특화된 콜드체인 풀필먼트를 잇따라 내놓는다고 밝혔다. 합이 2만5000평에 달하는 두 센터는 온라인으로 주문된 상온 보관 제품의 보관과 포장, 출고 등 전체 물류 과정을 처리한다.

풀필먼트란 주문부터 포장·배송·반품·재고관리를 총괄하는 ‘통합 물류관리 서비스’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미리 대한통운 물류센터에 갖다 두면, 대한통운이 주문 직후 포장에 나서게 되면서 보다 빠른 배송이 가능해지는 식이다. 두 센터의 가동으로 네이버는 향후 기존 대한통운의 곤지암센터를 활용해 실시한 ‘오늘주문, 내일배송’ 서비스를 신선식품까지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이번 물류센터 구축은 CJ대한통운과 네이버가 지난해 10월 지분교환을 하며 협력관계를 맺은 데 따른 것으로, 두 센터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업체들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이들 센터는 인근에 있는 택배 허브 터미널과 연계해 배송 시간을 줄이는 방식으로 익일 배송을 할 수 있고, 익일 배송은 스마트스토어 입점 업체 가운데 이들 센터를 이용하는 업체의 상품에 적용된다.

양사는 새로 문 연 풀필먼트센터에서 ‘스마트 물류’ 실험도 실시한다. 우선 네이버는 곤지암센터에서 적용한 주문 예측 인공지능 ‘클로바 포캐스트’를 군포와 용인에도 도입해 물류센터 인력 배치와 운영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주문량 변동 폭이 큰 이벤트 때에도 클로바 포캐스트의 전날 주문량 예측 정확도가 95%에 이른다는 게 네이버 쪽 설명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현재 클로바 포캐스트는 주문량 변동이 큰 이벤트 기간에도 95%에 달하는 예측 정확도를 나타낸다”면서 “향후 각 판매자의 상품별 주문량을 예측하고 이에 맞춘 물류 프로세스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기술을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