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키코 단호 대처했으면 사모펀드 사태 안 일어났을 것” [이슈 속으로]

입력 : 2020-06-28 11:00:00 수정 : 2020-06-28 10:38: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조붕구 키코 공동대책위원장 / 운영하던 코막중공업 수렁… 겨우 회생 / 은행에 또 실망… 이번 정부서 매듭 짓길

“지금 사모펀드 환매 중단으로 피해를 본 사람들만 해도 수천 명이잖아요. 시간이 지날수록 피해자는 많아지고, 피해 규모도 더 커질 거라고 봅니다. 키코 사태가 발생했을 때 금융회사를 제대로 단죄하고 사태 봉합을 했다면 최근 벌어지고 있는 금융사고는 안 일어났을 거예요.”

26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코막중공업 사무실에서 만난 조붕구(사진) 키코(KIKO) 공동대책위원회 위원장은 키코 사태가 12년이 지난 지금도 제대로 매듭지어지지 못한 데 대해 아쉬움을 나타내며 이같이 밝혔다.

조 위원장이 대표로 있는 코막중공업은 키코 사태가 터지기 전까지만 해도 건설 중장비를 해외에 수출하며 강소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었다. 하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환율이 급등했고 키코 계약으로 인해 막대한 돈을 뱉어내야해 걷잡을 수 없는 수렁으로 빠졌다. 결국 2010년 워크아웃을 신청했고, 약 3년이 2013년에서야 기업회생절차를 종결했다.

최근 우리은행을 제외한 5개 은행이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의 배상 결정을 불수용하면서 키코 문제 해결의 공은 은행 자율협의체로 넘어가게 됐다. 조 위원장은 대승적 차원에서 은행이 분조위 결정을 수용해주기 바랐던 만큼 은행의 결정에 대한 실망도 컸다.

그는 “배상 결정을 수용하지 않은 은행도 협의체에 참여하겠다고 한 것을 보니 참여하지 않으면 받게 될 비난이 무서워 참여했다고 생각한다. 이제 은행의 진정성은 믿지 않는다”며 “지금부터는 우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 위원장은 문재인정부 임기 전 키코 사태를 마무리 짓고자 한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거대 여당이 돼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는 상태다. 그는 “집권당에서 깔끔하게 마무리 지어주기 바라는 마음”이라며 “당정청에 꾸준히 우리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희진 기자 heej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