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세월호 OOO’ 발언 차명진 선거운동 재개 “윤리위 현명한 결정 감사. 유권자께서 살려달라” 지지 호소

입력 : 2020-04-10 21:14:22 수정 : 2020-04-10 23:12: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OBS 토론회서 문제 발언 이후 윤리위 회부
‘탈당 권유’ 징계 따라 당 소속 총선 완주 길
부천 소사지역 돌며 트럭서 조용한 선거운동
차명진 통합당 경기 부천병 후보가 10일 오후 부천 소사구 일대에서 유세차량을 타고 부천시민들에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부천=연합뉴스

 

세월호 유가족 관련 막말 논란으로 제명 위기에 몰렸던 차명진(60) 미래통합당 경기 부천병 총선 후보가 10일 선거 운동을 재개했다.

 

통합당 윤리위원회가 이날 제명이 아닌 탈당권유 처분을 내림에 따라, 당 소속으로 총선을 ‘완주’할 수 있게 된 덕분이다.

 

차 후보는 6일 녹화된 OBS의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김상희 민주당 후보와 토론하던 중“세월호 OOO 아느냐” 등 막말을 했다는 이유로 8일 통합당이 제명을 검토하는 등 위기를 겪었다. 김종인 통합당 선거대책위원장은 “차 후보의 행동은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일”이라며 제명 의사까지 내비쳤다.

 

차 후보는 당이 자신에 대한 처분을 논의한 9일 하루 선거 운동을 중단한 채 두문불출했다.

 

차 후보는 서울 중앙당에서 열린 윤리위에 참석한 뒤 징계 수위가 ‘탈당 권유’로 애초 예상보다 낮아지자 유세차량에 올라 부천 곳곳을 누볐다.

 

그러나 여론 악화와 당 지도부의 부정적 반응을 의식한 듯, 마이크를 잡지 않고 시민들을 향해 손을 흔드는 선에서 차분한 활동을 이어갔다.

 

김종인 위원장은 당 윤리위의 결정 뒤 “한심하다”면서 “총선을 지휘하는 사람으로서 차 후보를 통합당 후보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황교안 대표는 8일 유튜브 채널 ‘황교안TV’에서 “차 후보 발언은 매우 부적절하고 또 잘못된 인식”이라며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미래통합당 당규에 따르면 탈당권유를 받은 당원은 10일 안에 탈당해야 하고, 따르지 않으면 곧바로 제명된다. 그러나 차 후보에 탈당권유가 내려진 시점에서 총선은 불과 닷새 뒤여서, 윤리위의 결정은 ‘면죄부’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차 후보는 “윤리위의 현명한 결정에 감사한다”며 “남은 4일 온 몸이 부서지도록 싸우겠다”는 말로 완주 의사를 밝혔다.

 

또 “자유 우파 국민, 부천 소사 유권자께서 차명진을 살려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통합당 선대위는 차 후보를 지원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김명일 온라인 뉴스 기자 terr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