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50년 된 영등포 쪽방촌, 주거·상업·복지 타운으로 거듭난다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0-01-20 13:55:02 수정 : 2020-01-20 13:55: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서울 영등포 쪽방촌이 2023년 주거·상업·복지 타운으로 탈바꿈한다. 1200세대 규모의 공공주택과 분양주택이 들어서고 종합복지센터 등 편의시설이 들어선다. 정부가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해 서울 서남권 도심에 대규모 주택 공급 카드를 꺼낸 것으로 풀이된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영등포구는 20일 서울 영등포역에서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1970년대 형성된 영등포 쪽방촌은 그동안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수차례 리모델링, 재개발 사업이 추진됐지만 주민 이주대책 부족 등으로 중단된 바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영등포역 인근 쪽방촌 일대 1만㎡를 재개발해 쪽방 주민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370호와 신혼부부 등을 위한 행복주택 220호, 주상복합아파트와 오피스텔 등 분양주택 600호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영구임대단지에는 쪽방 주민들의 자활·취업 등을 지원하는 종합복지센터가 들어서고, 행복주택단지에는 국공립유치원과 도서관, 주민카페 등 편의시설이 설치된다. 정부는 올해 안으로 대선제분 공장 부지를 복합문화공간으로 리모델링하고, 내년에는 영등포로터리 고가를 철거 완료할 계획이다. 

 

정부는 쪽방촌 주민들이 개발 기간 쫓겨나는 방지책도 마련했다. 사업 기간 지구 우측에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해 주민들이 임시로 거주할 수 있는 ‘선(先)이주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쪽방 주민을 위한 선이주공간은 기존 쪽방(1.65∼6.6㎡)보다 2∼3배 넓은 16㎡이며 임대료도 현재 평균 임대료(22만원)의 20% 수준인 3만2000원(보증금 161만원)으로 낮아진다.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사업은 올 하반기 지구지정에 이어 내년 지구계획 및 보상을 마친 뒤 2023년 입주를 목표로 한다. 사업비는 토지수용비 2100억원을 포함해 2980억원(민간 개발 사업비 제외)으로 추산된다. LH 공사 관계자는 “쪽방촌 일대 개발의 사업성이 부족해 상당한 적자가 예상된다”며 “정부가 적자 부분에 대한 보존 대책을 세워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영등포 쪽방촌 개발사업을 모델로 서울 지역 나머지 4개 쪽방촌의 주거환경 정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돈의동 쪽방촌의 경우 도시재생사업과 주거복지 지원사업을 통해, 서울역·남대문·창신동 쪽방촌은 도시환경정비사업을 통해 정비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자체는 주민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주거환경을 제공할 책임이 있다”며 “쪽방촌 주민들이 개발로 인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