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부동산 경매의 꽃 ‘명도 협상’ 이론과 실제

입력 : 2019-11-23 03:00:00 수정 : 2019-11-22 20:40: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임병혁 / W미디어 / 1만7000원

 

부동산 협상2 명도편 / 임병혁 / W미디어 / 1만7000원

 

요즘은 아파트나 빌라 등을 구입한다고 하면 누구나 경매를 통한 방법을 한 번쯤 생각한다. 부동산 경매가 얼마나 대중화되었으면 대학교에 경매 관련 동아리가 있을 정도이며 부동산 갭(gab)투자 뉴스가 심심찮게 방송에 등장한다.

하지만 경매를 통한 부동산 취득은 낙찰만 받는다고 다 된 일이 아니다. 명도의 부담감 때문에 경매를 망설이는 사람들이 뜻밖에 많은 것이 현실이다. 쉽게 법적 절차에 따라 강제집행을 신청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좀 더 높은 수익성을 추구하기 위해 명도 협상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경매에서 흔히 명도를 경매의 꽃이라 하는데, 명도에 이르기까지 워낙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만큼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이며, 각각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상대와 협상을 통해 그것을 극복해가는 데는 직간접적으로 많은 명도 협상 경험이 중요하다.

책은 20여 년에 걸친 저자의 다양한 명도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분석한 명도 협상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 명도 사례를 보여주며 초보자들도 명도 협상에 임할 수 있게 안내하고 있다. 제1부 명도 협상의 이론편과 제2부 명도 협상의 실제편으로 구분했다. 저자는 2부 ‘빨간펜 study’라는 코너를 통해 각각의 상황에 맞는 정보를 보충설명함에 더해 상대의 심리분석과 그 시점에 적절한 핵심 협상전략을 제시한다.

 

박태해 선임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