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스텔라데이지호 대책위 “유해 수습하고, 침몰원인 규명해달라”

입력 : 2019-04-26 13:11:35 수정 : 2019-04-26 13:11: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대책위·시민대책위가 2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 앞에서 스텔라데이지호의 침몰 원인을 규명하고, 유해수습TF를 설치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대책위·시민대책위 제공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대책위·시민대책위는 2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 앞에서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원인규명과 유해수습 촉구’를 위한 시민사회노동단체 연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총 94개 연명단체 명단을 담은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원인규명과 유해수습 촉구 서한문’을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 전달했다.

 

대책위는 “침몰 사고 발생 2년 만에 어렵게 시작된 스텔라데이지호 심해수색이 9일만에 중단됐다”며 “외교부는 실종선원 생사 확인을 위한 미발견 구명벌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고,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심해수색을 했지만, 증거자료를 제대로 확보하지 못하고 수색을 종료했다”고 주장했다. 또 “심해수색 중 선원 유해를 발견했지만 수습하지 않고 바다 속에 방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또 “외교부 담당자가 심해수색 선박에 승선해 용역수행을 관리·감독 할 것을 요청했다”고 밝히며 “그러나 외교부 공무원들은 당연히 해야 할 관리·감독의 의무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외교부는 중단된 심해수색을 재개하고 유해를 수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재원이 필요하다고 했다”며 “처음부터 계약을 제대로 체결하고 관리·감독을 했다면 지난 3월 심해수색이 마무리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외교부 장관에 전달하는 서한을 통해 △조속한 장관 면담 △침몰 원인 규명(심해수색 과업 완수 등) △유해 수습 TF 설치를 요구했다. 또 정부가 스텔라데이지호의 선사인 ‘폴라리스 쉬핑’에 구상권 청구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며 “잘못을 저지른 기업에 구상권을 청구해 책임을 지도록 하는 선례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사고는 폴라리스쉬핑의 벌크선 스텔라데이지호가 2017년 3월31일 한국인 8명, 필리핀인 16명을 태운 채 우루과이 인근 남대서양에서 침몰된 사고다.

 

정선형 기자 linea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