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오거돈 노동자상 철거 해명 "유감스러우나 어쩔 수 없었다"

입력 : 2019-04-15 15:40:07 수정 : 2019-04-16 23:11: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오거돈 "공론화 과정을 거쳐 노동자상 설치 위치 정하자" 제안
부산시 관계자들이 지난 12일 부산 동구 정발 장군 동상 앞 인도에 있던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철거하고 있다. 부산=연합뉴스

 

부산시의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 철거 단행과 관련해 부산공무원노동조합원 등 100여명이 반발한 가운데 오거돈 부산시장은 “공론화 과정을 거쳐 노동자상 설치 위치를 정하자”고 제안했다.

 

지난 12일 부산시는 동구 초량동 정발 장군 동상 앞 인도에 있던 노동자상을 강제 철거했다.

 

이 동상은 지난해 5월1일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일본 영사관 앞에 놓으려 것이었는데, 공식적인 설치 장소를 찾지 못해 정발 장군 동상 앞 인도에 임시로 둔 상태였다.

 

이 동상이 행정 대집행으로 인해 철거되자 15일 부산공무원노조원 등 100여명은 오 시장의 출근을 저지하고자 시청 주차장 출입구 3곳 등을 지켜섰다.

 

그러나 오 시장은 이날 오전 7시쯤 수영구 남천동 관사에서 관용차로 출근해 시청 부근에서 다른 차로 바꿔 타고 청사로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오거돈 부산시장. 진천=연합뉴스

 

동상 철거에 따른 반발이 거세자 오 시장은 이날 “부산시가 노동자상을 행정 대집행한 것에 대해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와 관계자들에게 유감의 뜻을 전한다”는 내용을 포함한 입장문을 냈다.

 

그는 이어 “역사적 아픔을 기억하고 진실을 규명하겠다는 위원회 활동을 단순히 법적·행정적 잣대만으로 판단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철거에 관해) 충분한 소통이 없었던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행정 대집행 때 발생할지 모르는 충돌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기를 전격적으로 정할 수밖에 없었다”며 “시민 의사를 확인하는 공론화 과정을 거쳐 노동자상 설치 위치를 정하는 방안을 다시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5월1일 노동절 이전까지 위치를 결정하도록 하고, 건립특위에서 공론화 추진기구 구성을 맡을 기관이나 단체를 지정하면 공론화 방식이나 내용은 모두 기구에 일임하겠다”고 밝혔다.

 

김용준 온라인 뉴스 기자 james1090@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