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구시 시청사 건립 입지… 시민들 손으로 정한다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9-04-09 14:30:00 수정 : 2019-04-09 13:54: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993년 건립된 대구시청사 전경. 대구시 제공

대구시 신청사 건립 장소가 올해 ‘시민에 의해’ ‘시민의 힘’으로 결정된다.

 

신청사 건립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은 대구시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이하 신청사공론화위)가 250만 대구시민을 대표하는 시민참여단을 꾸리고 ‘공론 민주주의(숙의 민주주의)’를 통해 신청사의 최종입지를 결정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9일 대구시에 따르면 신청사 건립을 주도할 신청사 건립 추진 공론화위가 지난 5일 출범,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디.

 

공론화위는 평가대상지 선정 등을 거쳐 올 연말까지 신청사 부지를 확정한다.

 

첫 회의에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행정부시장, 기획조정실장, 자치행정국장, 시의원 3명 등 당연직 위원 6명과 건축조경·도시계획 등 8개 분야 전문가 14명 등 위원 20명이 참석했다.

 

시는 공론화위 출범에 이어 늦어도 오는 7월까지 대구지역 8개 구·군을 대상으로 신청사 건립 후보지를 접수할 방침이다.

 

신청사 후보지를 결정할 250명 규모 시민참여단은 오는 11월쯤 구성될 전망이다.

 

청사공론화위는 후보지를 2~3곳으로 압축한다는 방침도 정했다. 소위 결승 진출자를 가려내는 ‘컷 오프’를 도입해 복수의 평가대상지를 정한 뒤 시민참여단에 맡길 계획이다.

 

현재 중구, 북구, 달서구, 달성군 4개 기초자치단체가 신청사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다.

 

중구는 동인동 현 청사 위치에 신축을 주장하고 북구는 산격동 옛 경북도청 부지, 달서구는 옛 두류정수장 부지, 달성군은 화원읍 설화리 일원을 후보지로 내세우고 있어 이 중 많으면 두 곳은 컷 오프로 탈락하게 된다는 얘기다. 

 

시는 연말까지 후보지를 결정하면 내년부터 기본계획 수립, 타당성 조사 등 절차에 들어간다.

 

2021년쯤 실시설계, 공사 입찰·계약을 한 뒤 다음 해 착공해 오는 2025년쯤 준공할 계획이다.

 

대구시청사는 1993년 건립된 이후 시설 노후화 및 업무·민원 공간 부족으로 2004년부터 신청사 건립·이전 논의가 시작됐다.

 

이를 위해 2012년부터 신청사 건립을 위해 매년 200억원씩 현재 1300억원의 기금을 적립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시민불편을 해소하고 행정능률을 높이기 위해 낡고 비좁은 시청사를 새로 짓는 것”이라며 “대구를 상징하는 랜드마크로 건립해 도시 이미지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대구=문종규 기자 mjk20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