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기고] 시민을 위한 명소 광화문광장

관련이슈 기고

입력 : 2019-02-21 20:52:58 수정 : 2019-02-21 20:52: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광화문광장 국제설계공모 당선작으로 논란이 뜨겁다. 시민을 위한 광장을 위해 몇 가지 논의하려고 한다. 광장 디자인은 두 가지 접근법이 있다. 비우는 것과 채우는 것. 보스턴 코플리 스퀘어는 도시 맥락, 주위 환경, 크기와 성격이 광화문광장과 다르나 교훈을 준다.

1960년대 말 사사키 히데오는 모임·행사가 가능토록 인공적으로 비워진 전통 유럽의 광장 형태로 공모에 당선됐으나, 수목을 밀식해 자연적으로 채워진 로버트 벤추리의 광장은 탈락했다. 1984년 재공모에 당선된 딘 애벗은 벤추리 콘셉트와 유사하나 뉴잉글랜드 자연 특성을 풍부한 잔디와 수목으로 표현했다. 광화문광장은 상황, 맥락, 위치, 면적 등에서 코플리 스퀘어와 다르다. 공간을 비워 도시축을 형성하고 다양한 활동을 담는 의도에 동의하나, 대규모 행사가 없을 때 광장이 비워져 낭비되는 점이다. 관제 행사로 채우는 것도 시민이 주인인 시대에 뭐 한 방식이고, 시위 장소로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집회와 시위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지만 보행친화적으로 매력 있어야 할 광장에서 느끼는 불편은 지양해야 한다. 광화문광장 주변 건물은 멀리 위치해 있고, 인간의 척도를 넘어서 효율적 위요감을 주지 못한다. 애초에 주변이 3차원적 공간 틀을 제시하지 못한다. 시민을 위해 많은 옥외공간과 장치가 필요하다.

김신원 경희대 교수·조경학
시대 사회성 측면에서 인간성을 위축시키는 광장 공간은 바람직하지 않기에 부분적으로 채워 넣는 절충적 디자인이 합리적이다. 기념비적이면서 친근하고, 장려하면서 아기자기한 광장을 만드는 지혜가 필요하다. 광장 서측은 오후에 부분적 음영 지역이 될 수 있으며, 중앙부는 더욱 일조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세종대로는 미세먼지 등 오염 수치가 매우 높아 광장 동측 경계부와 세종대로 연접부를 따라 지하고가 높은 교목을 밀식한 완충공간도 요구된다. 안온한 영역성과 위요감 제공 및 미세먼지 저감으로 환경 정화와 도시열섬 완화 장소에 필요요소다. 이는 도시 녹지축을 만든다는 당선작 계획과 일맥상통한다. 광장 바닥 촛불집회 이미지는 바닥 면의 2차원적 패턴과 연관돼 논란거리다. 다크 시티라는 영화에서 외계인이 초능력으로 도시를 바꾸고 기억을 지우는 장면이 나온다. 촛불집회는 의미심장하지만 역사에서 전부는 아니다. 긍정이든 부정이든 광장은 삶의 흔적이 켜켜이 쌓인 기억의 장소다. 따라서 광장 일부 공간에 은유적으로 표현한 패턴 방식 도입을 제안한다.

동상 이전 의견도 분분하다. 로마 캄피돌리오 광장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기마상으로 장소정신이 강화된다. 이전 문제는 국가 상징축으로서의 기능, 동상의 크기·위치, 수평성과 수직성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중요점은 동상에 깃든 장소정신, 즉 세종대왕의 애민사상과 문화 통찰력 및 독창성, 이순신 장군의 화합·포용 및 개척정신을 어떤 공간으로 지혜롭게 표현하느냐이다.

우리는 광화문광장이 위압감 없이 쾌적한 열린 공간으로서, 자연과 인공이 균형 잡힌 친환경적 힐링 장소이길 원한다. 세종대왕과 이순신 장군을 존경하듯 사랑하는 자녀들이 이들을 품은 광장을 사랑하고 자랑하길 바란다. K팝 한류만이 아닌 광장문화도 일류로 만들어 세계적 명소로 알려지길 기대한다. 우리에게는 시민을 위한 명소인 광화문광장을 만들 수 있는지 수준과 역량을 실험하고 검증하는 기회가 주어졌다. 코플리 스퀘어에는 이런 새김글이 있다. ‘내가 도움을 많이 받았기에 가슴속에 작은 것이라도 내가 유익이 돼야 한다’ 우리 마음에 새겨둘 글귀다.

김신원 경희대 교수·조경학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