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美, 핵협정 탈퇴 이틀 만에 첫 이란 제재

입력 : 2018-05-11 18:47:36 수정 : 2018-05-11 22:16: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혁명수비대 운영 환전네트워크/연계된 기관 3곳·개인 6명 대상/이스라엘·이란 무력충돌… 전운 고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 오후(현지시간) 이란 핵협정 탈퇴에 서명한 뒤 이를 들어 보이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미국이 이란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를 탈퇴한 지 이틀 만에 이란에 대한 첫 제재를 가했다.

미 재무부는 10일(현지시간) 이란 정예군인 혁명수비대가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진 대규모 환전 네트워크와 연계된 기관 3곳과 개인 6명을 제재 명단에 올렸다고 발표했다. 재무부는 이 환전 네트워크가 수억달러에 달하는 외환 거래를 처리했다고 설명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부 장관은 성명에서 “세계 각국은 이란이 환전을 목적으로 자국의 금융기관을 부정하게 이용하는 데 대한 경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미 재무부와 아랍에미리트(UAE) 정부의 협력에 따른 공동조치라고 양국 정부가 밝혔다.

므누신 장관은 “이란 정권과 중앙은행은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의 악의적 행동에 자금을 대려는 목적으로 미국 달러화를 얻고자 UAE에 있는 기관들에 대한 접근권을 남용했다”고 설명했다.

UAE 정부도 성명을 통해 이란 혁명수비대의 환전 활동과 관련된 이란의 개인과 기관 9개 대상을 제재한다고 발표했다. 미국 정부는 이란의 핵 시설과 물질에 대한 사찰이 계속돼야 한다는 점도 강조하며 전방위 압박을 가했다. AFP는 미 정부 고위관계자가 “우리는 이란이 ‘안전조치추가의정서’(Additional Protocol)를 계속 이행하고 (핵합의에) 계속 남을지와 관련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협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미국과 달리 독일은 이란과 핵합의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이란과의 협상에 나서고 있다. 이날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JCPOA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메르켈 총리는 이란의 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역내 활동을 의제로 더 폭넓은 형태의 회담을 열 것을 요구했다. 독일과 프랑스 등 유럽 국가는 이 회담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이란핵합의 탈퇴를 번복할 수 있는 보완책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이란의 탄도미사일과 예멘·시리아에 대한 내정간섭 및 세력확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JCPOA 탈퇴를 선언한 명목적 이유다. 그러나 시리아를 둘러싼 이스라엘과 이란의 충돌이 격화하는 등 상황은 꼬여가고 있다. 이란은 이날 시리아 골란고원의 이스라엘군 초소를 향해 20여발의 미사일을 발사했고, 이스라엘군은 시리아 내 여러 곳의 이란 군사시설을 폭격했다.

엄형준 기자 ti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