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美와 무역전쟁'… 中, 세갈래 강온전략으로 정면돌파

입력 : 2018-03-22 19:50:55 수정 : 2018-03-22 22:27:1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당국 ‘대화·국제 연대·보복’ 등 병행 대응 나서
‘시진핑(習近平) 집권 2기’ 시작부터 미·중 갈등의 파열음이 새어 나오고 있다. 수백억달러의 관세 폭탄으로 ‘무역전쟁’ 포문을 여는 미국에 중국은 일부 시장개방을 약속하면서도 강력한 보복조치도 동시에 시사하는 등 강온 양면 대응을 펼치고 있다. 특히 대만을 대중국 압박카드로 활용하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만 교류 강화 시도에 중국 내 여론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 무역 갈등으로 임계점을 향해 가는 양국 간 갈등 수위가 대만 문제를 고리로 정면충돌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중국이 국제사회 공동대응, 대화와 협상, 보복조치 등 세 갈래 방향으로 대미 무역전쟁을 준비하고 있다고 22일 보도했다. 중국은 최근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에 반대하는 국제사회 여론을 규합해 공동대응하는 한편 정면충돌을 피하기 위해 미국 측과의 대화 시도도 이어가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지난 19, 20일 양일간 인도 뉴델리에서 개최된 세계무역기구(WTO) 비공식 통상장관 회의 참석한 왕서우원(王受文) 상무부 부부장은 미국을 겨냥해 “국제무역 질서를 해치고 국제 다자무역시스템을 훼손한다”며 국제사회가 공동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또 저우샤오촨(周小川) 전 중국 인민은행장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G20(주요 20개국) 재무장관회담에서 보호무역주의를 반대하는 중국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시진핑 국가주석이 지난 17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전화통화에서 “보호무역주의를 배격하고 힘을 모으자”고 언급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중국은 그러면서도 미국과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특히 미국이 요구하는 지식재산권 보호와 일부 시장 개방을 약속하면서 ‘미국 달래기’도 시도하고 있다. 장치웨(章啓月) 주뉴욕 중국 총영사는 지난 21일(현지시간) 주미 중국 상공회의소 주최 행사에서 “더 많은 시장개방 조치가 올해 도입될 것이며, 상당수 조치는 외국 기업과 투자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것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은행카드 결제 등 일부 금융시장을 단계적으로 개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외국계 보험사의 영업범위 제한이 없어지고, 은행·증권·자산운용·선물거래 등 분야에서 외국 기업의 지분 제한도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은 미국이 무역전쟁을 강행한다면 보복할 것이라는 공언도 하고 있다. 화춘잉(華春瑩)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21일 정례 브리핑에서 “무역전쟁을 원하지는 않지만 피하거나 뒤로 숨지는 않을 것”이라며 “중국의 합법적인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무역 보복조치를 강행한다면 미국산 농산품과 항공산업 등이 타깃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더구나 미국의 대만여행법(Taiwan Travel Act) 발효와 미·대만 교류 강화 움직임이 미·중 충돌의 촉매제가 될 가능성도 있다. 대만은 중국의 핵심 이익에 속한다. 미완성된 통일 대상으로 중국으로선 타협의 여지가 없는 사안이다. 중국 관영언론은 사설을 통해 ‘대만여행법’ 발효 후 미국 고위급 인사로 처음 대만을 방문한 알렉스 웡 미 국무부 동아태 부차관보에 대해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환구시보(環球時報)는 “대만을 방문한 미국 관리의 중국 입국을 불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유엔 등 국제기구에서 한반도 및 이란 핵 문제 등 미·중 협력이 필요한 분야도 미국에 반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베이징=이우승 특파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